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연철 "남북관계 개선 방안 다각적으로 검토 중"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제기구와 협력사업 확대 검토
평양서 남북 축구 월드컵 예선 등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6일 국회 외통위 전체회의에 출석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6일 국회 외통위 전체회의에 출석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16일 남북관계가 현재 소강상태를 맞고 있다면서도 "관계 개선을 할 수 있는 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통일부가 적극적으로 (남북관계 개선의) 대안을 마련해보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현안보고를 통해 "향후 남북대화 재개 시 주요 합의사항들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북 인도적 협력은 정치·안보 상황과 분리하여 일관되게 추진할 것"이라면서 "향후에라도 북측 공식입장이 확인이 되면 세계식량계획(WFP)과 협의하여 필요한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했다.


이미 정부가 WFP와 유니세프(UNICEF)에 공여한 800만 달러의 모자보건·영양지원 사업은 안정적으로 진행 중이며, 그 외에도 다양한 국제기구와의 협력사업 확대를 검토 중이라고 김 장관은 설명했다.

남북교류협력은 부진한 상황이지만 상황관리에 적극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오는 10월 15일 평양에서 열리는 남북간 월드컵 예선경기, 아시아역도선수권대회(10월 20~27일)와 관련해 대한축구협회와 대한역도연맹 차원에서 대북 협의가 진행 중이라고 김 장관은 밝혔다.


관계 개선 이후 있을 교류협력 재개에도 철저히 대비할 계획이다. 김 장관은 "철도·도로 연결 추진, 2020년 올림픽 단일팀 구성, 2032년 올림픽 공동유치, 비무장지대 평화적 이용(태봉국 철원성), 산림협력 등 남북 당국간 합의사항 이행방안을 강구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민간·지자체의 교류협력 역량 강화, 대북연락 등 지원 방안 지속 모색하겠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남북관계와 북·미관계의 선순환이라는 기본 전략도 발전시켜나갈 방침이다. 김 장관은 "북한은 미국의 대화 준비에 호응해 9월말 북·미 실무협상 재개를 제안했다"면서 "(정부는) 비핵화 실무협상 재개를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향후 남북대화 재개 시 주요 합의사항들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