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뚜기 '고군분투'에도 농심 '넘사벽'…삼양·팔도 '제품 다변화'(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올해 상반기 라면 시장점유율 작년과 비슷
농심 '넘사벽 평가' 신제품 출시 방어
삼양식품·팔도 등 제품 다변화 집중

오뚜기 '고군분투'에도 농심 '넘사벽'…삼양·팔도 '제품 다변화'(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1강 3중' 라면 시장점유율(MS)이 요지부동이다. 오뚜기와 삼양식품, 팔도 등 3사가 MS 확대를 위해 신제품 출시와 마케팅에 집중 공략하고 있지만 1위 업체 농심 역시 대대적인 방어전에 나서고 있어서다.


2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라면 MS는 농심 53.8%로 전년 동기 53.2%보다 소폭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오뚜기 23.7%, 삼양식품 11.6%, 팔도 10.9%로 집계됐다. 오뚜기와 팔도는 전년 동기 23.3%, 9.3%에 비해 근소하게 확대됐고 삼양식품은 14.1%에서 감소했다.

라면 시장에서 농심은 넘사벽(넘을 수 없는 사차원의 벽의 준말)이라는 평가가 다시 한 번 증명이 됐다. 오뚜기의 지난해 4분기 라면 MS는 27.6%였다. 월별로는 10월 26.7%, 11월 28.1%, 12월 28%다. 이는 역대 가장 높은 수치다. 이에 따라 올해 오뚜기가 30% MS 확보에 도전하고, 농심의 견고한 독주 체제가 흔들리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흘러나왔다.


실제 오뚜기의 추격으로 농심의 MS는 꾸준히 하락했다. 농심의 MS는 한 때 70%에 달했지만 오뚜기의 무한 공격에 2014년부터 흔들리기 시작했다. 2014년 처음으로 60% 선이 무너져 58.9%로 내려앉았고 2015년 57.7%, 2016년 53.9%, 2017년 52%로 줄곧 내리막을 걸었다. 같은 기간 오뚜기는 농심의 MS를 가져오는데 성공했다. 2014년 MS 18.3%에서 2015년 처음으로 20.4%로 20%대에 진입했다. 이어 2016년 23.2%, 2017년 25.6%로 계속 승승장구하는 모습이다.

오뚜기 '고군분투'에도 농심 '넘사벽'…삼양·팔도 '제품 다변화'(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일각에서는 현재 수준이 한계라는 시각도 있다. 농심의 50% 벽을 깨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것. 실제 농심은 다양한 신제품으로 경쟁사들에 맞불 전략을 취하고 있다. 농심은 지난해 건면새우탕, 양념치킨큰사발, 스파게티 까르보나라 등 신제품 10개를 선보였다. 올해는 이날 기준 내놓은 신제품만 12개다. 신라면건면, 해피라면, 도토리쫄면, 미역듬뿍초장비빔면 등 카테고리도 다양하다.


특히 신라면건면의 돌풍이 심상치 않다. 신라면건면은 농심의 건면기술력을 대표 제품 신라면에 접목해 개발한 전략 제품이다. 지난 2월 초 출시와 동시에 쫄깃한 면발과 깔끔한 국물로 인기를 끌었다. 7월 말까지 누적 판매량 3200만개를 돌파했다. 농심은 올해 건면으로만 1000억원의 매출을 거둔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현재 7개인 건면 라인을 연말까지 2개 늘려 총 9개 라인에서 하루 200만개의 건면을 생산할 계획이다. 농심은 신라면건면 이외에도 콩나물뚝배기, 둥지냉면, 후루룩국수, 쌀국수 등의 건면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농심 관계자는 "온 국민이 좋아할 만한 건강하고 유익한 제품 개발에 힘쓰고 있다"며 "앞으로도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해 건면 시장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오뚜기 역시 MS를 끌어올리기 위해 신제품으로 전선을 넓히고 있다. 지난해 진짜쫄면, 춘천막국수, 오뚜기카레면, 쇠고기미역국라면 등 7개를 선보인 데 이어 올해는 미역초비빔면, 와사비진짜쫄면 등 5개를 출시했다.

오뚜기 '고군분투'에도 농심 '넘사벽'…삼양·팔도 '제품 다변화'(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삼양식품과 팔도는 베스트셀러인 '불닭볶음면'과 '팔도비빔면'으로 'MS 마지노선'을 지키고 있는 모양새다. 두 회사 모두 두 제품 외에는 이렇다할 히트상품이 없는 만큼 MS 변화도 크지 않을 것으로 점쳐진다. 다만, 경쟁력 확보를 위해 신제품을 끊임없이 내놓고 있다. 삼양식품은 올해 현재까지 튀김칼국수, 튀김쫄면, 미역새콤비빔면 등 11개의 신제품으로 내놓아 농심 다음으로 많았다. 지난해엔 쯔유간장우동, 짜장불닭볶음면, 중화비비면 등 9개를 선보였다. 팔도는 지난해 3개의 신제품을 출시한 데 이어 올해는 이탈리안 델리 로제, 괄도네넴띤 등 4개의 신제품 리스트를 올렸다.


업계 관계자는 "가격 경쟁력이 우수한 진라면급 신제품이나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진짬뽕 같은 히트 제품이 나오지 않는 한 오뚜기의 30% 돌파는 힘들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라면서 "MS가 1% 수준의 변동만 있을 뿐 라면시장은 이 수준을 계속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이선애 기자 ls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