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줄여야 할 판에”…은행권 ‘억지춘향 공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스마트 뱅킹 등 이용객 증가
은행 점포 줄줄이 문 닫는데
인턴채용·희망퇴직 궁여지책

금융위 곧 ‘일자리 성적’ 발표
민간銀 간섭 ‘관치 금융’ 비판

“줄여야 할 판에”…은행권 ‘억지춘향 공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혜원 기자] 하반기 신입 행원 채용 규모를 두고 은행들이 고민에 빠졌다. 스마트 뱅킹 등 비대면 거래 증가로 영업점이 감소하면서 인력 감축을 해야 하는 상황이지만 금융 당국이 이달 말 발표할 '일자리 창출 측정결과'에 적잖은 압박을 느끼는 모양새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내 14개 시중ㆍ지방은행(KB국민ㆍ신한ㆍ우리ㆍKEB하나ㆍNH농협ㆍ대구ㆍ광주 등) 가운데 현재 하반기 신입행원 공채규모를 확정한 곳은 신한, 우리, 광주은행 뿐이다.

신한은행은 하반기에 370여명을 신규 채용할 계획이다. 올해 채용 규모로 잡은 1000명 중 상반기에 이미 630여명을 채용했다. 올해 신한은행의 채용 목표는 '창의 융합형 인재 확보'로, 상경ㆍ공학ㆍ인문학 등 다양한 전공과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인재를 채용할 방침이다. 지난해엔 900명을 신규 채용했다.


올해 상반기에 300명을 뽑은 우리은행은 하반기에 450여명을 새로 채용할 계획이다. 신규 채용 규모는 지난해 750명과 같은 수준이다. 우리은행은 채용부문을 개인금융ㆍ기업금융ㆍ글로벌금융 등으로 세분화하고 직무 전문성을 갖춘 실무형 인재를 선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광주은행은 다음 달 2일부터 하반기 정규직 신입행원 50명을 채용하기로 했다. 특히 이번 채용에서 전체 채용인원의 80% 이상을 광주ㆍ전남 지역 출신으로 할당 선발해 지역의 취업난 해소에 기여하고, 고등학교 졸업(예정) 이상자를 대상으로 초급행원을 모집해 취업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다.

국민, 하나, 농협은행은 아직 구체적인 채용 규모를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


국민은행은 이달 말이나 다음 달 초에 채용 공고를 발표할 계획이다. 지난해엔 총 415명을 신규채용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채용을 늘리기엔 대내외적인 상황이 좋지 않지만 사회 전반적으로 채용이 화두인 만큼 이를 종합적으로 감안한 채용 규모를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근 인사제도를 개편한 하나은행은 올해 하반기부터 공개채용과 수시채용을 병행하기로 했다. 상반기에는 신규 채용을 하지 않았다. 하반기 채용 공고는 추석 연휴 전후에 나올 가능성이 점쳐진다. 채용 규모가 지난해와 비슷한 500명 수준이 될 수 있을지는 아직 불투명하다.


농협은행은 다음 달 말이나 오는 10월 초에 신규 채용 공고를 낼 예정이다. 앞서 지난해에는 총 780명을 뽑았고, 올해 상반기엔 360명을 채용한 상태다.


“줄여야 할 판에”…은행권 ‘억지춘향 공채’ 원본보기 아이콘

대부분 은행들이 하반기 채용 계획을 확정하지 못할 정도로 고민이 깊어지는 것은 금융위원회가 이달 말 이른바 '은행 일자리 성적표'를 발표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금융위원회는 오는 27일 전후에 은행 14곳을 대상으로 측정한 직ㆍ간접 일자리 창출 효과 조사 결과를 공개할 계획이다. 여기에는 산업별 자금대출 우수 기업과 자영업자 지원 등 분야별로 우수한 사례 등이 담길 전망이다. 은행산업에 대한 일자리 창출효과를 객관적으로 수치화해보자는 게 당국의 취지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민간 금융사인 은행에 고용 성적표를 들이밀어 과도한 간섭을 하려 한다며 '관치금융'이라는 비판도 나온다. 이 때문에 당국도 우수사례를 익명으로 소개하기로 하는 등 공개 범위를 놓고 고심하고 있다.


고용 성적표를 곧 받아야 하는 은행권의 표정은 밝지 않다. 최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비대면 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영업점포가 줄어 관련 인력을 감축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전국은행연합회에 따르면 전국 시중은행의 영업점포 수는 지난해 12월 말 3834곳에서 올해 3월말 3809곳으로 감소했다. 같은 기간 직원 수는 6만9432명에서 6만8798명으로 줄었다.


일부 은행은 궁여지책으로 인턴을 채용하거나 희망퇴직 등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은행은 지난 1월 610명이 희망퇴직을 했고, KEB하나은행은 올해 상반기 250명이 퇴직했다.


한 은행 관계자는 "희망퇴직을 늘리면 퇴직비용이 이전보다 많이 발생해 또다른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정부의 정책에 발맞추기 위해 여러 대안들이 제시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문혜원 기자 hmoon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