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문일답] 기재부 차관보 "정부 재정, 기업 투자 마중물…AI국가전략 추가 발표 "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19~2023년 AI인재 20만명 양성
韓, 인재 절대 부족…혁신성장 석·박사 양성 강화
탄력근로제 법안 국회 통과 안되면 내부 대응책 마련키로

방기선 기획재정부 차관보가 6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금융시장 점검 관계기관 합동점검반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회의는 일본 보복조치와 미중 무역갈등 등에 따른 국내 금융시장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문호남 기자 munonam@

방기선 기획재정부 차관보가 6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금융시장 점검 관계기관 합동점검반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회의는 일본 보복조치와 미중 무역갈등 등에 따른 국내 금융시장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장세희 기자] 방기선 기획재정부 차관보는 21일 혁신성장 확산·가속화를 위한 2020 전략투자 방향'에 대해 "많은 부분에 대한 재정 투자가 추가적인 기업의 투자로 이어지면서 발전을 이룰 것"이라고 밝혔다.


방 차관보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혁신성장 관련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에서 "이번에 새로 도입된 AI바우처와 기존 데이터 바우처는 기업과 공장에서 필요한 시스템을 갖추는데 자금과 지원을 지원해주는 목적이어서 기업의 수요에 정부가 일정 부분 부응하는 것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탄력근로제 확대와 관련해선 "지금 법안이 6개월로 국회에 제출돼있다"면서 "정부 내부에서 법안이 통과되지 않더라도 진행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브리핑에 참석한 김정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터넷융합정책관은 AI분야와 관련해 "관계부처와 별도로 'AI 국가전략(가칭)'을 마련 중에 있다"면서 "핵심인재 양성에 관한 전반적인 그림을 그리고 있으니 가다듬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방 차관보, 한훈 기재부 정책조정국장, 성일홍 기재부 혁신성장추진기획단장, 김정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터넷융합정책관, 황수성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관, 이준희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정책관과 기자들의 일문일답.

-혁신인재를 20만명 육성하겠다고 했는데, 내년도 예산에 어느 정도로 반영되는지. 5년 동안 전체 소요 예산은. AI 인재 같은 경우 대학원을 만들면서 교수를 구하기 어렵다는 얘기도 나온다.

▲방 차관보=2019~2023년간 20만 명 이상이다. 다만, 지금 예산이 확정 되지 않았기 때문에 정확한 총 인원 수하고 세부 내역은 예산안 발표 시점에 발표가 된다. AI 대학원은 당초 2019년도 예산에 3개, 추가경정예산(추경)에 2개, 내년도 예산에 3개를 반영하는 것으로 지금 계획돼있다. AI 교수 부족 문제에 대해서는 소관부처에서는 훨씬 더 많이 요구를 했는데, 그런 면을 감안해서 저희들이 적정 수준으로 8개를 반영한 것으로 알고 있다.


-평생교육을 통해서 4차 산업을 교육하겠다고 했는데, 평생교육에 해당하는 연령대는.

▲방 차관보=평생교육 관련해서는 오늘 AI 인재 양성하는 것에 대해 아침에 장관회의에서도 논의를 했다. 젊은 세대들을 새롭게 키워나가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지만, 현재 소프트웨어에 업계에서 일하고 있는 30대 후반, 40대 분들에게 AI에 대해 집중적으로 교육을 시켜야 된다라는 말씀이 있었다.


-AI관련해서 '몇 개 만들겠다', '어느 정도 육성하겠다' 등 목표치에 관한 근접한 이야기들을 많이 했는데, 실제 AI 인재 육성을 위한 인프라 역량이 어느 정도 되는지. AI는 미래 먹거리 산업인 만큼 기업들과 함께 가면서 나아가 일자리 창출로 연계가 돼야 하는데, 이에 대한 방안은.

▲방 차관보=AI 인재가 절대적으로 부족해 교육을 확대해야 한다. BK21 같은 경우 기존과 다르게 선도사업과 혁신성장 동력 분야 중심으로 연구 석·박사 양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기업매칭 연구 인재 같은 경우에는 올해 신규로 추진되는 사업으로, 과기정통부 소관이다.


▲김 정책관=관계부처와 별도로 AI 국가전략(가칭) 정책을 마련 중에 있다. 거기서 이제 전반적인 인재 양성을 하고, 핵심인재 양성에 관한 전반적인 그림을 그리고 있다. 정책을 가다듬어 발표하겠다.




장세희 기자 jangsa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