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입 원·부자재 공동구매사업' 추진…中企해외진출지원협의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입 원·부자재 공동구매사업' 추진…中企해외진출지원협의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중소벤처기업부는 제3회 중소기업 해외진출지원협의회를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날 협의회는 서울 여의도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열렸다. 중기부, 수은,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관세청,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중소벤처무역협회, 코트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한국무역보험공사,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이 참여했다.

이번 협의회는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등 대외여건 악화에 따른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유관기관 간 신속한 정보공유를 통해 효율적으로 대응하고자 마련했다. 코트라의 특별일반포괄허가(ICP) 기업 활용 확대 방안, 무보의 대체수입처 발굴 특별보험, 중진공의 피해기업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 등 기관별로 다양한 대응 방안이 발표했다.


특히 중기중앙회에서 발표한 '수입 원ㆍ부자재 공동구매사업'은 그동안 국내에서만 시행되던 공동구매제도를 중소기업협동조합, 수은, 기ㆍ신보, IBK기업은행, 아이마켓코리아의 협업을 통해 최초로 수입까지 확대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수출입 중소기업의 수입 원ㆍ부자재 구입단가를 낮출 것으로 기대된다. 참여기업은 공동구매 전용보증을 연계해 구매대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부산과 대전지방중기청에서는 유관기관의 비상대응반(중진공, 수은, 기ㆍ신보 등)은 물론 지방자치단체의 비상대응체제와 연결하는 '통합 수출신고대응센터' 설립을 제안했다.

또 수은 국내외 조직과 중기부 수출지원센터 및 중진공 해외창업보육센터(BI)를 연계한 '중소기업 금융상담반' 운영 방안, 중기부와 관세청 협업을 통한 온라인 수출표준정보체계 공동구축 및 보세공장에 대한 스마트공장 지원 확대 등 참여기관간 다양한 모델이 제시됐다.


<유관기관별 일본수출규제 대응방안>/자료제공= 중기부

<유관기관별 일본수출규제 대응방안>/자료제공= 중기부

원본보기 아이콘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일본 수출규제, 미중 통상분쟁 등 불안정한 글로벌 수출환경 속에서도 올해 7월까지 중화권을 제외한 국가에서 중소기업의 수출이 증가하고, 수출 비중도 증가한 것은 우리나라 중소기업이 지속적으로 세계 시장 진출을 노력한 결과"라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이러한 중소기업의 노력과 오늘 발표된 유관기관 하나하나의 위기 극복 노력이 축적의 시간으로 쌓이고 쌓여서, 어느 순간 수출 위기를 극복한 우리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시는 일본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함은 물론, 흔들리지 않는 경제강국이 되기 위해서는 상생과 연결의 힘이 필수"라며 "협의회를 통해 보다 많은 협업이 이루어져 중소기업 수출 촉진은 물론, 우리나라 상생과 협업문화 확산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주기를 부탁드린다"라고 당부했다.




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