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국 딸도 정유라처럼 고려대 입학·학위 취소해야"…분노 커지는 대학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국 딸도 정유라처럼 고려대 입학·학위 취소해야"…분노 커지는 대학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윤신원 기자] 조국(54)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딸 조모씨(28)의 논문 관련 의혹이 일고 있는 가운데 조씨가 졸업한 고려대를 중심으로 대학가에서 분노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0일 조 후보자의 딸 조씨가 졸업한 고려대 커뮤니티 '고파스'에는 조씨가 한영외고 재학 시절 단국대 의과대학 연구소에서 2주가량 인턴을 마치고 해당 연구소 논문의 제1저자로 등재된 것을 비난하는 게시글들이 여러 건 올라왔다.

한 이용자는 "나는 '금수저' 물고 태어난 사람이 아니라서 대학시절 내내 MEET(의치의학교육입문검사) 보겠다고 매일같이 머리를 싸매고 눈물나게 공부하고 아르바이트까지 뛰었구나"라면서 "너무 화가 나서 조국 말대로 '죽창'이라도 들고 싶다"고 비난했다.


또 다른 이용자는 "학우라고 불러 주기도 어렵다"며 "학위도 취소하고, 입학도 취소하고 정유라처럼 고졸로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도 게재됐다.


일각에서는 조씨를 고소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제기됐다. 한 이용자는 "연구에 전혀 기여하지 않았고, 그 분야 지식도 없는데 논문에 이름을 올려 고려대 수시전형에서 입학관들을 속여 고려대 입시 업무를 방해했다"며 "업무방해죄 아니냐"고 말했다.

조 후보 모교인 서울대 학생 커뮤니티 '스누라이프' 에도 비슷한 글들을이 잇따라 올라왔다.


한 이용자는 "서울대에서 미성년 논문 저자를 전수조사했을 때도 공저자로 참여한 경우는 있어도 1저자는 없었다"고 했다.


다른 이용자는 "정유라처럼 조국 딸의 본명을 공개하고 고려대 합격과 의전 합격이 정당했는지 수사해야 한다"며 "정유라는 고교 졸업장도 뺏어가지 않았느냐"고 말했다.


딸 논문 논란에 대한 조 후보자 측 해명을 언급한 글에는 "미국에서도 생물학 박사 6∼7년 해서 제대로 된 논문 한두 편만 건져도 성공적인 박사생활을 했다고 하는 마당에, 2주 하고 1저자 논문을 쓰는 게 '가능하다'라고 생각한다니 억장이 무너진다"는 댓글이 달렸다.


한편 조 후보자 등에 따르면 딸 조씨는 한영외고 유학반 재학 중이던 2008년 충남 천안 단국대 의대 의과학연구소에서 2주가량 인턴을 했다. 인턴십 프로그램을 마친 뒤 A교수를 책임저자로 2008년 12월 대한병리학회에 제출된 영어논문의 제1저자로 이름을 올렸다.


이같은 논란에 대해 조 후보자 측은 "인턴십 과정에 후보자나 후보자의 배우자가 관여한 바가 전혀 없다. 학교가 마련한 정당한 인턴십 프로그램에 성실히 참여해 평가를 받은 점에 대해 억측과 오해가 없길 바란다"고 일축했다.


다만 단국대학교 측은 이와 관련해 "연구논문 확인에 미진한 부분이 있었다"며 "이번 주 내에 연구윤리위원회를 개최해 조 후보자 딸이 논문 제1저자로 표시된 것을 중심으로 사안을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혀 당분간 논란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윤신원 기자 i_dentit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