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분양가 상한제 논란 일축한 김현미 "소급 적용 아니라는 유권해석 받았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회 국토위 전체회의 출석해 분양가 상한제 논란에 입장 표명
"관리처분인가 받은 단지에도 적용하는 것 소급적용 아니다"
"고분양가로 주변까지 동반상승, 악순환 고리를 끊는 것 필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1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1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 참석해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1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1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 참석해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관리처분인가를 받은 재개발·재건축 사업지도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하도록 한 주택법 시행령 개정안에 대해 '소급 적용'이 아니라는 유권해석을 받았다고 밝혔다.


20일 김현미 장관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관리처분계획 인가를 받을 당시 분양가는 그 이후 실분양할 때까지 여러 번 변경되는 것이 통상적 사례"라며 "법률적으로 소급적용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유권해석을 받았다"고 말했다.

일반분양 직전까지 사업이 진행된 재건축 단지에서 분양가 상한제를 확대 적용하려는 정부의 방침에 소급입법과 재산권을 침해한다는 지적이 나오자 김 장관이 이를 일축한 것이다.


분양가 상한제가 조합원에게 더 큰 부담을 지운다는 지적에 대해 김 장관은 "지금 신규분양을 받는 분들의 97% 이상이 무주택자"라며 "지난 1년을 살펴보니 고분양가가 책정되면서 주변 아파트 가격 상승을 불러오고, 올라간 가격이 또 분양가를 올리는 상황이 이어져 악순환의 고리를 끊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임종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거주 의무기간을 대폭 강화해야한다는 제안에 대해 김 장관은 국회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김 장관은 "거주 의무기간을 강화하는 것은 법을 개정해야 하므로 국회에서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실수요자에 혜택이 돌아가야 한다'는 임 의원의 지적에 김 장관은 "서울의 경우에 분양에 당첨되는 사람은 32평 이하에서 99%가 넘고, 전체를 포괄해도 무주택자가 당첨되는 상황"이라며 "무주택 기간이 대부분 10∼13년이기 때문에 진짜 필요한 사람에게 당첨이 돌아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적당하고 합리적인 수준의 분양가를 유지하는 것이 무주택자의 내 집 마련에 도움이 되는 것"이라며 "시장 전체가 안정되면 당첨되지 않은 사람을 포함해 모든 사람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