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맷집 약해진 환율"…3년만에 '변동률 상승' 깜빡이(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8월 상반기, 원달러 환율 변동률 눈에 띄게 커져

미중전쟁, 일본규제 등 악영향 커 원화 가치 급락

정치적 불확실성 짙어져 환율 방향 예측 못해

코스피 지수가 미국에서 불거진 'R(Recession, 경기침체)의 공포' 영향으로 하락 출발한 16일 서울 을지로 KEB하나은행 딜링룸에서 딜러들이 분주하게 일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코스피 지수가 미국에서 불거진 'R(Recession, 경기침체)의 공포' 영향으로 하락 출발한 16일 서울 을지로 KEB하나은행 딜링룸에서 딜러들이 분주하게 일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원달러 환율 맷집이 약해졌다. 8월 상반기 들어 원달러 환율 변동률이 눈에 띄게 커졌기 때문이다. 미중 무역분쟁이 환율전쟁으로 번지고, 일본 수출 규제까지 겹쳐 원화 가치가 급락한 영향을 받았다. 대내외 정치적 불확실성이 짙어져 환율 방향 예측이 힘들어지며 앞으로 변동성이 더 커질 확률도 있다.


20일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에 따르면 8월 1일에서 15일 사이(영업일수 10일) 원달러 환율 변동률(전일대비)은 0.51%로 집계됐다. 변동폭은 6.0원이다. 지난 2일 원달러 환율이 하루만에 9.50원 오른 다음, 곧바로 5일에도 17.3원이 뛴 것이 변동률을 끌어올렸다.

지난 13일 원달러 환율은 1222.2원에 거래를 마쳐 종가 기준으로 2016년 3월 2일 이후 3년 5개월만에 최고점을 찍었다. 그러나 이튿날인 14일엔 미중 무역 갈등이 잠시 숨 고르기에 들어가자 한꺼번에 9.5원이 빠졌다. 보름동안 원달러 환율은 롤러코스터를 탄 셈이다.


연간 원달러 환율 변동률을 살펴보면 3년전부터 꾸준히 하락 추세였다. 2016년 0.51%, 2017년과 2018년 연속 0.38%을 기록했다.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평균치는 0.28%에 그쳤다. 그러나 8월부터 진폭이 커지며 우려하는 분위기가 퍼졌다. 이달 상반기 변동률 0.51%는 월별 기준으로는 지난해 2월(0.51%) 이후 최고치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한은은 8월 한 달 전체로 보면 변동률이 다소 하락할 것이라 판단하고 있다. 이달 중순을 넘어서며 외환시장은 일시적으로 잠잠한 상태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전히 미중과 한일 문제에 더해 홍콩 민주화 시위까지 불안 요인들이 잠재해있고, 이와 관련한 작은 움직임도 달러를 한꺼번에 팔거나 사는 '군집행동'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한은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3년만에 환율 변동률이 상승 추세로 바뀔 수 있을 거란 예측도 나온다.


정원일 유안타 증권 연구원은 '격동의 환율 방향성'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미국에서 무역분쟁 이슈로 추가 금리인하 목소리가 높은 상황이고, 올해 연말 현재보다 75bp(1bp=0.01%)정도 기준금리 수준이 내려갈 것"이라며 "무역수지 방어와 금리인하를 고려하면 장기적 달러 가치는 약세(원달러 환율 하락) 방향을 지닐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홍콩의 대규모 시위가 rP속되면 리스크 요인이 급격하게 반영될 가능성이 존재하고, 8월 금통위에서도 금리인하가 단행되면 단기간 오버슈팅 가능성도 충분히 존재한다"며 원달러 환율 상승(원화 가치 하락) 가능성도 열어놨다.


환율 변동성이 커지면 투자자금 유출을 불러일으켜 국내 금융시장 불안을 야기하고, 실물 경제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한은 관계자는 "환율변동성 증가는 수출과 투자를 위축해 실물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한다"며 "환율 상승기에 변동성이 커지면 수입가격 전가율이 확대 되고, 하락기엔 축소되는 특징도 있다"고 밝혔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국제금융센터가 19일 발표한 '주요 투자은행 환율전망'을 보면 미 달러화는 장단기 금리(10년물과 2년물) 역전으로 경기침체 우려가 부각됐음에도 상대적인 경제여건이 호조되고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에 유화적인 제스쳐를 취하면서 강세를 보였다.


엔화는 미국과 일본간 국채금리차 대폭 축소(10년물 기준, 196bp → 178bp),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 및 신흥국(홍콩 등) 정정불안에도 미-중 무역분쟁이 일시적으로 완화조짐을 보이며 안전자산선호가 약해져 약세를 보였다.


위안화는 미국의 중국산 수입품 일부에 대한 관세부과 연기로 긴장감이 일부 완화되고, 인민 은행의 고시환율이 시장 예상을 하회하면서 약세압력이 떨어졌다. 주요 IB들이 2주 연속 위안화 환율전망치를 상향조정하면서 올해 말 평균치는 6.88위안에서 7.04위안으로 상승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