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 대응특위' 만든 한국당…황교안 "野 비난만 골몰하는 與, 치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왼쪽 6번째부터)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일본 수출규제 대책 특별위원회의에 앞서 신각수 전 주일대사 등 특위원들에게 임명장을 수여한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왼쪽 6번째부터)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일본 수출규제 대책 특별위원회의에 앞서 신각수 전 주일대사 등 특위원들에게 임명장을 수여한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자유한국당이 24일 일본의 수출규제 대응 해법을 고민하는 특별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이날 열린 첫 회의에서 황교안 대표는 보다 수위 높게 일본의 태도를 비판하면서도 여당이 야당을 비난하는데만 골몰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전날 "팀킬을 멈춰라"며 황 대표를 저격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의 발언에 발끈한 것으로 보인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일본 수출규제 대책 특위 첫 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성토했다.

황 대표는 우선 일본의 행태를 보다 강도높게 비판했다. 그는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 "일본이 자행하고 있는 퇴행적 경제보복"이라고 칭하며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은 일본의 경제보복을 준엄하게 성토하면서 이를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이와 함께 문재인 정권의 대응이 미흡하다며 정조준했다. 그는 "위기극복의 첫걸음은 정부가 실효성 있는 대책을 내놔야 하는 것이고 국민들의 마음을 하나로 모아서 국가적으로 총력대응에 나설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면서 "이 정권은 대책보다 선동에 바쁘다"고 날을 세웠다.


그는 이어 "정부 여당이 국민 편을 가르는데 더 골몰하는 형국"이라며 "사실상 일본 아베 정권이 바라는 길로 가는 것 아닌가"라고 성토했다.

황 대표는 전날 이인영 원내대표가 한국당을 향해 '일본에 저자세로 대응하려고 한다', '팀킬'이라고 비판한데 대해서도 "저나 한국당이 언제 일본에 굴복하자고 했나. 특사를 보내서 돌파구를 만들자고 하는 것이 뭐가 지적할 사항이라는 것인가"라며 "문제 풀 고민없이 야당 비난에만 골몰하는 것이 치졸하다"고 강력히 비판했다.


그는 그러면서 "과거 사드 사태 당시 중국에까지 달려가서 우리 정부를 비난하고 중국에 엎드리지 않았느냐"며 "그게 바로 저자세고 팀킬"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황 대표는 이날 특위 위원들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며 4가지 대책을 마련해줄 것을 당부했다.


그는 우선 일본과 외교적으로 문제를 풀 실질적인 해법을 찾아달라고 요청했다. 황 대표는 "일본과 맞서 싸울 수밖에 없는 상황 발생한다면 모두가 힘을 모아 치열하게 싸워야 하겠지만 그렇게 될 경우 우리기업과 국민에게 막대한 피해가 돌아갈 수밖에 없다"며 "그 고통과 피해를 누가 맡을지, 책임질지 고민해야 한다. 당당하게 입장을 지켜나가면서도 한미동맹과 한미일 공조 틀 안에서 외교적으로 풀 지혜로운 방안을 고민해달라"고 강조했다.


기업의 부담을 덜 수 있는 현실적 방안도 만들어달라고 당부했다. 황 대표는 "실제로 화이트리스트 배제가 확정되면 핵심산업인 반도체와 디스플레이는 물론 자동차, 정밀화학, 배터리 등 주력사업 전반이 타격받을 수밖에 없다"며 "당장 시급한 지원이 무엇인지 현실적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말했다.


그는 경제체질을 근본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철폐돼야 하는 규제도 정리해줄 것을 요청했다. 아울러 문 정권의 친일·반일 편가르기에 대응해 국민 여론을 이끌어갈 방향을 고민해달라고 당부했다. 황 대표는 "이 정권의 친일 프레임은 의도하는 바가 분명하다. 아마 광복절까지도 공세를 강화할 가능성이 높다"며 "올바른 방향으로 국민 마음이 하나가 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일본 수출규제 대책 특위원장에는 정진석 의원이 임명됐다. 외부위원으로는 신각수 전 외교부 차관과 조태용 전 국가안전보장회의 사무차장, 윤덕민 전 국립외교원장 등이 임명됐다. 유민봉 의원이 간사를 맡았으며 이종구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과 윤상현 외교통일위원장, 김광림 최고위원, 이종배 산자위 간사, 김재경 외통위 간사, 추경호·정유섭·김석기·윤상직 의원 등이 참여한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