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뉴욕의 고양이들이여, 발톱을 드러내라" 美뉴욕주, 제거수술 법적 금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뉴욕의 고양이들이여, 발톱을 드러내라." 미국 뉴욕주가 고양이 발톱을 제거하는 수술을 법으로 금지한 첫 번째 주가 됐다.


AP통신에 따르면 앤드루 쿠오모 뉴욕주지사는 22일(현지시간) 고양이 발톱을 제거하는 수술을 법적으로 금지하는 내용의 법안에 서명했다. 뉴욕주에서 새 법안이 즉시 발효하며 향후 전국적으로도 관련 논의가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해당 법안을 추진해온 린다 로젠탈 뉴욕주 하원의원은 "이것은 고양이와 고양이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진정한 승리"라고 말했다.

이 법안은 수술을 집도한 수의사에게 1000달러의 벌금을 부과하도록 한 것이 골자다.


통상 고양이를 키우는 이들이 집안의 가구, 물건, 주인 등을 긁는 고양이의 특성을 이유로 발톱을 제거하는 수술을 해 왔다. 하지만 이 경우 발톱이 붙어있는 고양이의 발가락 첫 마디 뼈를 절단해야만 해 잔혹하다는 논란이 잇따랐다. 미국에 있는 고양이 중 4분의 1 상당은 이 수술을 받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특히 법안이 추진되는 과정에서 수많은 수의사들이 통과를 촉구한 반면, 최대 규모인 협회는 반대의사를 표명했다. 뉴욕주 수의학협회는 "이같은 의료적 결정은 훈련받고 면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가가 감독하는 전문직 종사자들의 재량에 온전히 맡겨야 한다"고 반발했다.

고양이 발톱 제거 수술 금지는 유럽은 물론, 캐나다 일부 지역과 미국 로스앤젤레스, 샌프란시스코 등에서도 불법이다. 다만 주 차원에서 법으로 금지한 것은 뉴욕주가 최초다. 뉴저지, 캘리포니아, 매사추세츠 주 등에서는 해당 법안이 계류돼있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