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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라루프 탑재한 '쏘나타 하이브리드' 출시…20.1km/ℓ 최강 연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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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현대자동차가 자사 최초의 솔라루프 시스템과 세계 최초의 능동 변속제어 기술(ASC)을 적용한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를 선보인다.


현대차는 지난 3월 출시한 신형 쏘나타의 친환경 모델인 쏘나타 하이브리드를 출시하고 본격 판매에 돌입한다고 22일 밝혔다.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20.1km/ℓ의 동급 최고 수준 연비가 최대 강점이다. 또 솔라루프 시스템, 능동 변속제어 기술, 하이브리드 전용 디자인, 각종 첨단사양 등으로 상품 경쟁력을 높였다.

쏠라루프 시스템을 적용한 쏘나타 하이브리드.

쏠라루프 시스템을 적용한 쏘나타 하이브리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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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는 태양광으로 차량 배터리를 충전해 주행 가능 거리를 증가시키고 배터리 방전을 막는 솔라루프 시스템을 쏘나타 하이브리드에 탑재했다. 솔라루프 시스템은 야외에서 하루 6시간(국내 일평균 일조 시간) 충전 시 1년 기준 총 1300km가 넘는 거리를 더 주행할 수 있게 한다. 뿐만 아니라 장기 야외 주차 등으로 인한 차량 방전을 예방하고 독특한 루프 디자인이 눈에 띈다.


현대차는 세계 최초로 개발한 능동 변속제어 기술을 쏘나타 하이브리드에 적용했다. 능동 변속제어 기술은 현대차가 독자 개발한 제어 로직을 통해 하이브리드 모터로 자동 변속기를 초당 500회씩 초정밀 제어하는 기술로, 기존 하이브리드 차량 대비 30% 빠른 변속이 가능해져 주행 성능과 연비, 변속기 내구성 등을 동시에 높여준다는 설명이다.


현대차는 쏘나타 하이브리드에 ▲하이브리드 전용 디자인 크로스홀 캐스케이딩 그릴 ▲사이드 캐릭터 라인 ▲공력 성능을 고려한 리어 스포일러 및 하이브리드 전용 알로이 휠 등을 적용해 친환경 모델의 차별화된 디자인을 구현했다.

또 빌트인 캠, 디지털 키, 음성인식 공조 제어, 개인화 프로필 등을 쏘나타 하이브리드에 적용해 상품성을 높였다. 자동 변경되는 설정은 시트포지션, 헤드업 디스플레이, 아웃사이드 미러,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내비게이션 최근 목적지, 홈화면 위젯, 휴대폰 설정 등), 클러스터(연비 단위 설정), 공조 등이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전방 차량 출발 알림 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도 대거 기본 적용했다. 주차 또는 출차 시 저속 후진 중 보행자 및 장애물과의 충돌이 예상되면 운전자에게 경고하고 차량의 제동을 제어하는 시스템인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는 동급 최초로 탑재했다. 이외에도 배터리 패키징 최적화를 통해 기본 모델(가솔린)과 비슷한 수준의 트렁크 공간을 확보했다.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스마트스트림 G2.0 GDi 하이브리드 엔진과 하이브리드 전용 6단 자동변속기가 장착돼 최고 출력 152마력(ps), 최대 토크 19.2(kgf·m)의 동력 성능과 16인치 타이어 기준 기존 모델(HEV) 대비 10% 이상 향상된 20.1km/ℓ의 연비를 갖췄다.


판매 가격은 ▲스마트 2754만원 ▲프리미엄 2961만원 ▲프리미엄 패밀리 3130만원 ▲프리미엄 밀레니얼 3330만원 ▲인스퍼레이션 3599만원이다. 하이브리드 세제 혜택 및 개별소비세 3.5%를 반영한 가격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신형 쏘나타는 모빌리티 패러다임을 스마트 디바이스로 진화시키기 위해 탄생한 자동차로, 지난 5월과 6월에는 국내 판매량 1위를 달성하며 많은 고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면서 "성능, 연비, 디자인 등이 강화된 또 하나의 스마트 모빌리티 디바이스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신형 쏘나타가 몰고 온 변화와 혁신의 바람을 이어감은 물론 중형 세단 시장에서 쏘나타의 입지를 더 강화시켜줄 것"이라고 말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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