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통시장 5:3:2, 5G 세상서는 4:3:3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LGU+ 선전, 6월 점유율 29.2%…2위 다툼 치열
케이블 인수하는 SKT·LGU+, KT는 딜라이브 포기 가닥
하반기 1강 2중 심화 전망

이통시장 5:3:2, 5G 세상서는 4:3:3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 2G, 3G, LTE(4G) 시대까지 5(S KT )대 3( KT )대 2(LGU+)로 요지부동이던 국내 이동통신 시장 점유율 판세가 흔들리고 있다. 5G 시장에서 LG유플러스 KT 의 뒤를 바짝 쫓으며 4(S KT ) 대 3( KT ) 대 3(LGU+) 구도를 만들어가고 있는 것이다. 치고받기식 경쟁이 일상적인 이통 시장의 기존 흐름을 감안하면 LG유플의 초반 선전에 맞서는 SK텔레콤 KT 의 공세가 한층 강화될 가능성은 높다. 다만 공식처럼 여겨지던 '5대3대2' 구도가 일순 흔들리는 것 자체가 이통사간 경쟁을 촉발할 것이라는 점에서 향후 판세가 더욱 주목된다.


6월 5G 시장점유율 4대3대3…LG유플 선전

18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6월 LG유플러스 의 5G 시장 점유율이 29.2%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SK텔레콤 의 점유율은 39.8%, KT 는 31%를 기록해 지난 5월 대비 소폭 하락했다. 지난 4월 5G 상용화 첫달에는 SK텔레콤 점유율이 35%, KT 가 39%, LG유플러스 가 26%를 차지하며 KT 가 경쟁사들을 크게 앞질렀다. 하지만 5월 들어 SK텔레콤 이 5G 시장 점유율을 41%까지 높이며 '시장 불변의 법칙'을 입증했다. 하지만 6월 40%의 벽이 깨졌다. KT 역시 5G 상용화 초기 상승세를 이어가지 못하고 5월 32%, 6월 31%로 주춤했다. 그러는 사이 LG유플러스 이 선전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것이다.

같은 기간 전체 이동통신 시장 점유율은 SK텔레콤 41.4%, KT 26.3%, LG유플러스 20.3%, 알뜰폰(MVNO) 12.1%로 큰 변화는 없다. 다만 5월과 비교하면 SK텔레콤 은 0.1% 하락했고 LG유플러스 는 0.1% 늘어 5G 시장에서의 변화가 전체 이동통신 시장에도 조금씩 반영되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통신 업계 관계자는 "지난 4~5월의 경우 5G 스마트폰에 대한 불법 보조금 논란 등 마케팅 경쟁이 극심했던 반면 6월은 소강상태에 접어든 만큼 각사 점유율에 시장 상황이 어느 정도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며 "전체 이동통신 시장에는 극히 미미한 영향을 미쳤지만 예상보다 2G, 3G, 4G 가입자들의 5G 전환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는 점은 눈여겨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통시장 '1강2중'…2위 싸움 치열해진다

SK텔레콤 이 1위 자리를 지키고 KT 의 2위 자리를 LG유플러스 가 위협하는 모양새는 하반기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게다가 유료방송 시장 재편 움직임이 이동통신 시장까지 영향을 미치면서 KT 는 상대적으로 불리한 입장에 놓여 있다. LG유플러스 SK텔레콤 이 각각 케이블 시장 1, 2위 업체인 CJ헬로와 티브로드 인수에 나선 반면 KT 는 사실상 딜라이브 인수를 포기한 처지에 놓였기 때문이다.


이렇게 될 경우 SK텔레콤 LG유플러스 는 미디어 플랫폼 확대와 함께 케이블방송과 연계된 결합상품 판매가 가능해져 유무선 상품을 다양화 할 수 있다. 반면 KT 는 미디어 시장 재편으로 인한 각종 부가 효과를 전혀 누릴 수 없게 된다. 통신 업계 관계자는 "통신업을 주업으로 삼고 있는 통신사가 방송업을 주업으로 하는 케이블 방송을 인수하는 것은 단순히 미디어 플랫폼의 확장만으로만 보긴 어렵다"며 "경쟁사들이 다양한 결합상품을 선보일 수 있는 반면 KT 는 소외될 수 있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 가 CJ헬로 알뜰폰 사업부문까지 인수하겠다고 나선 점 역시 KT 에게는 불리하게 작용할 수 밖에 없다. KT SK텔레콤 LG유플러스 가 국내 알뜰폰 시장 1위인 CJ헬로를 함께 인수할 경우 기존 이동통신 사업자를 견제할 수 있는 '독행기업(Maverick)'이 사라져 알뜰폰 도입 취지가 무색해진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