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특징주]플리토, AI 시장 20배 성장…언어데이터 수요 급증에 가격 천정부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형수 기자] 플리토 가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지 사흘 만에 반등하고 있다. 공모가를 회복했다.


19일 오전 10시3분 플리토는 전날보다 23.68% 오른 3만16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앞서 플리토 는 지난 1~2일 진행한 국내외 기관투자가 대상 수요예측에서 1133대 1이라는 경쟁률을 기록했다. 공모가 2만6000원으로 상장했다.


플리토 는 국내 유일의 언어 빅데이터 전문 기업으로 사업 분야는 크게 ▲플랫폼을 통한 고품질 언어 빅데이터 구축 및 판매 ▲플랫폼 내 언어서비스 제공 두 가지로 요약된다.


회사는 플랫폼을 통해 173개국, 1030만명에 달하는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중국어, 스페인어, 일본어, 독일어, 베트남어 등 25가지 종류의 언어데이터를 확보하고 있다. 플랫폼 내에서 언어데이터를 요청하는 사용자는 합리적 가격에 원하는 답변을 얻을 수 있고, 언어데이터 공급 사용자는 금전적 보상과 타 언어 학습 효과까지 거둘 수 있다.

플리토 는 상장을 계기로 데이터 수집 채널 다각화, 거래선 다변화, 글로벌 진출 등에 속도를 높여 고속 성장을 달성한다는 전략이다.


해외 리서치 전문기관인 트랙티카(Tractica)에 따르면 글로벌 인공지능(AI) 시장 규모는 2017년 약 50억달러에서 2025년 1000억달러 이상으로 약 20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7년까지 인공지능 시스템 분야에 가장 투자를 많이 한 산업은 금융과 소매산업이며, 다음으로 헬스케어와 제조 산업이 뒤를 잇고 있다. 금융과 소매산업 관련 인공지능 시장규모는 2016년 각각 15억달러(약 1조7500억원)에 달한다. 헬스케어와 제조 산업 관련 인공지능 시장규모는 2016년부터 2020년까지 각각 연평균 69.3%, 61.4%에 이르는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인공지능 시장 확대 흐름에서 인공지능 향상을 위한 데이터의 수요 또한 급증할 것으로 기대된다. 언어 데이터는 다른 데이터와 달리 우리 일상 생활에 매우 밀접한 형태로 실생활에 접목될 인공지능 개발을 위해 필수적인 데이터다. 플리토 플랫폼 내에 수집되는 언어데이터를 본격적으로 공급하기 시작한 2015년 이후 2018년까지 동사의 언어데이터 매출액은 약 95%의 연평균상승률(CAGR)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인공지능 시장의 다변화에 따라 향후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플리토 언어데이터의 높은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기반으로 기존 거래처는 추가 공급 계약을 통해 각기 보유한 인공지능 개발을 위해 투입될 데이터의 구입량을 늘리고 있다. 신규 거래처 또한 언어데이터를 공급받고자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고품질의 언어데이터 수요 증가에 따라 2016년부터 2018년까지 플리토 가 체결한 계약을 기준으로 분석한 공급단가 또한 매년 급등하고 있다. 실제 동사의 공급단가는 텍스트 데이터 29%, 음성 데이터 39%의 연평균 상승률을 나타내고 있다. 각 데이터 종류별 단가 상승 추세는 유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혜원 키움증권 연구원은 "상반기에 고객사와 계약이 이뤄지고 하반기에 실적으로 반영되는 점, 고객사의 계약연장 비율이

91%인 점, 전방시장인 인공지능 시장의 높은 성장률을 고려하면 실적 개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박형수 기자 Parkh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