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용만 "20대 국회 12번째 방문…'규제 덫' 기업 상황은 그대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이 6일 국회를 찾아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만나고 있다. 박 회장은 정기국회 개원에 맞춰 규제개핵입법안을 전달했다./윤동주 기자 doso7@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이 6일 국회를 찾아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만나고 있다. 박 회장은 정기국회 개원에 맞춰 규제개핵입법안을 전달했다./윤동주 기자 doso7@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16일 청년 스타트업 최고경영자(CEO)들과 함께 여의도 국회를 찾았다. 지난달 17일 여야 5당 원내대표 면담 후 한달 만이며, 20대 국회가 출범한 이후 12번째 국회 방문이다.


박 회장은 이날 국회에서는 규제개혁 법안 처리 지연 등에 대해 강하게 지적했다.

박 회장은 "20대 국회 들어서고 12번째 국회를 찾았지만 격랑 속에 흔들리는 기업의 상황은 별반 달라진 게 없다"면서 "'규제 정글'에서도 일을 시작하고 벌이려는 기업들이 있지만 기성세대가 만든 '덫'에 빠져나오지 못하는 모습이 매우 안타깝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회 입법 지연, 공직자의 소극적 업무 행태, 기득권의 저항, 융복합 업종에 대한 이해 부재 등을 '규제 덫'의 원인으로 꼽았다.


그는 여야 의원들에게 "이들의 '엔젤(Angel)'이 돼 새로운 길을 열어 주길 바란다"면서 "청년들의 생존을 위한 읍소를 들어주고, '개점 휴업'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조속한 입법과 함께 담당 공무원을 움직일 수 있는 인센티브도 제공해 달라"고 건의했다.

박 회장의 국회 방문에는 김성준 렌딧 대표, 이효진 8퍼센트 대표, 류준우 보맵 대표, 손보미 콰라소프트 대표, 한정훈 홈스토리생활 대표 등이 동행했다.


이들은 국회 정무위원회 민병두 위원장과 김종석·유동수 간사에게 "핀테크 산업의 엔젤이 돼 달라"면서 계류 중인 P2P지원법과 보험업법 개정안의 입법을 촉구했으며, 김학용 환경노동위원장에게는 'O2O(온·오프라인 연계) 플랫폼' 분야 스타트업에 대한 지원을 당부했다.


박 회장은 "핀테크 시장에 젊은 벤처인들이 나타나 기존 대기업의 아성에 도전하고 있지만 높은 진입장벽과 구시대적 규제 때문에 '절름발이 사업'에 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O2O 분야에 대해서는 "가사, 출장 세차, 세탁 등의 분야에서 스타트업들이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내고 있지만 명확한 법 규정이 없다 보니 사업 활성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