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무역전쟁도 힘든데…대만·홍콩·신장자치구 문제로 시진핑 리더십 시험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베이징=박선미 특파원]시진핑 중국 주석의 리더십이 시험대에 올랐다. 무역전쟁의 이른 봉합 실패로 경제성장 둔화 역풍을 맞고 있는 것도 모자라 정치·외교적으로 민감한 대만·홍콩·신장위구르자치구 문제 해결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어 장기집권을 노리는 시 주석의 입장이 곤란해졌다.


15일 중국 국방부에 따르면 인민해방군은 수일 안에 대만해협 인근에서 군사 훈련을 벌일 예정이다. 국방부는 이번 훈련의 성격에 대해 "계획에 따라 진행되는 정기 훈련의 일환"이라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중국을 멀리하고 미국과 가까이 하려는 대만과의 갈등이 고조된 상황에 성명 발표가 이뤄졌다는 점에서 미국과 대만에 대한 경고성 조치로 해석하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군사훈련을 동원해야 할 만큼 중국 지도부가 조급함을 느꼈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중국은 미국과 대만을 향한 다양한 보복책까지 동원할 태세다. 중국은 22억달러(약 2조6000억원)어치 대만 무기판매에 가담한 미국 기업들을 제재하겠다고 예고했는데, 중국 상무부의 ‘신뢰할 수 없는 기업 블랙리스트’가 경제보복 카드로 거론되고 있다. 언론을 총동원한 강해진 비판 공세도 중국이 대만 때문에 얼마나 곤혹스러운지를 보여준다.


중국 환구시보는 사평에서 차이잉원 대만 총통이 카리브해 수교국 순방길에 뉴욕에 들러 홍콩 시위 문제를 거론한 것을 비판하면서 "차이잉원은 일국양제(一國兩制ㆍ한 국가 두 체제)에 대한 잘못된 이미지를 심으려 한다. 대만인들의 일국양제에 대한 이미지를 손상하고, 반발 심리를 자극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범죄인 인도법안(송환법)' 폐지 선언에도 불구하고 식지 않고 있는 홍콩 시위 열기도 '일국양제' 아래 홍콩을 관리하고 있는 시 주석에게 부담이다.

100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송환법 반대를 외치며 거리로 나와 본격적으로 시위를 벌인 지난달 9일 이후 전날까지 매주 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송환법 반대로 시작된 홍콩 시위는 이제 홍콩으로 건너오는 중국 본토의 보따리상 거부 시위로 이어지며 반중 정서도 키우고 있다.


전날 홍콩에서는 약 10만명의 시민이 송환법 반대 시위와 중국 본토 보따리상을 거부하는 '셩수이를 되찾자' 시위에 참여했으며 오후에는 시위가 격렬해지며 경찰과 시위대 간 물리적 충돌도 발생했다. 홍콩 언론인 1500여명도 시위에 동참해 경찰의 폭력을 규탄했다.


신장위구르자치구 인권 문제는 이미 국제사회의 '뜨거운 감자'로 자리잡아 시 주석의 자존심을 구기고 있다. 중국 정부가 여러차례 중국 내 인권은 보호되고 있으며 서방국의 지나친 관심은 내정간섭이라고 강조하고 있지만 신장위구르 지역 인권문제의 공론화 분위기는 더 거세지고 있다.


현재 세계는 중국의 인권 상황을 비난하는 쪽과 지지하는 쪽으로 양분돼 설전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10일 영국, 프랑스 등 서방을 중심으로 한 22개국 제네바 유엔 대표부 대사들은 중국의 인권실태를 꼬집으며 중국이 신장위구르 내 강제 수용소를 철폐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공동서한을 발표했다. 그러자 이틀뒤인 12일에는 러시아, 사우디아라비아 등 37개국이 유엔인권이사회 의장과 유엔 인권 최고대표에 보낸 편지에서 중국이 인권에서 "놀라운 성취"를 얻었다고 평가하며 중국의 인권 상황을 지지했다.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