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늘 오후 시진핑, 내일 밤 푸틴…문 대통령, G20 정상외교 '스타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해 11월 17일  파푸아뉴기니 수도 포트모르즈비 시내 스탠리 호텔에서 정상회담을 하기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해 11월 17일 파푸아뉴기니 수도 포트모르즈비 시내 스탠리 호텔에서 정상회담을 하기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열리는 일본 오사카에서 27~29일 머무르면서 7개국 정상과 회담을 한다.


중국·러시아·인도·인도네시아·캐나다 등 5개국 정상과 양자 회담을, 아르헨티나·네덜란드 정상과는 약식 회담을 한다.

문 대통령은 이번 G20을 ‘하노이 노딜’ 이후 멈춰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재가동하는 계기로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27일 오후 출국하는 문 대통령은 오사카 도착 후 첫 일정으로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과 정상회담을 한다.


시 주석은 지난 20~21일 평양을 방문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정상회담을 했다.

G20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주요국 정상 중 김 위원장의 의중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이 시 주석이다.


지난해 5월 도쿄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 때 하루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했던 문 대통령이 이번에는 G20 정상회의 개막 하루 전에 오사카를 가는 이유도 시 주석과의 정상회담 일정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26일 공개된 국내외 7개 통신사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우리 정부는 시 주석이 한중 회담 전에 북한을 먼저 방문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했다”며 “G20 정상회의에서 시 주석을 직접 만나 상세한 방북 결과를 듣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지난주 시 주석의 방북이 남북 간, 북·미 간 대화가 재개될 수 있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는 말도 했다.


문 대통령과 시 주석의 정상회담은 30분으로 예정돼 있지만 더 길어질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28일 밤에 열리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도 이목이 집중된다.


푸틴 대통령도 지난 4월 블라디보스토크에서 김 위원장과 정상회담을 했다.


‘하노이 노딜’ 이후 북한과 러시아의 관계가 급속도로 가까워지면서 푸틴 대통령도 한반도 비핵화에 적극적인 역할을 하겠다는 뜻을 밝히고 있다.


이 때문에 문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을 상대로도 한반도 비핵화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지지를 이끌어낼 필요가 있다.


푸틴 대통령 역시 문 대통령이 구상하는 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에 대해 직접 듣기를 원하는 것으로 보인다.


한러 정상회담이 G20 공식 만찬이 끝난 이후인 밤 10시 45분에 잡힌 것은 두 정상 모두 서로를 만나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두 정상 모두 일정이 많다 보니 양측 모두 시간이 되는 때가 그 시간 밖에 없었다”고 했다.


정상회담에 한 두 시간 지각하는 게 예사인 푸틴 대통령이 회담장에 늦게 나타날 경우 자정 가까운 시간에 정상회담이 시작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시 주석, 푸틴 대통령과의 연쇄 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주변국 정상의 의중을 파악한 뒤 29일 방한하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북·미 대화를 촉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눌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G20 기간 중 우호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등과도 정상회담을 갖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설명하고 지지를 이끌어 낼 계획이다.


모디 총리와는 약식 회담이 예정돼 있었지만 정식 회담으로 변경됐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