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어선 경계실패' 軍책임소재 밝힌다…합동조사단 급파(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합참, 육군 23사단, 해군 1함대 등 해안·해상 경계부대 조사

국방부 "결과 나오면 법규에 따라 엄정하게 조치할 것"


지난 15일 오전 북한 선원이 삼척항 부두에 목선을 정박한 뒤 우리 주민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KBS)

지난 15일 오전 북한 선원이 삼척항 부두에 목선을 정박한 뒤 우리 주민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KBS)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북방한계선(NLL)을 넘은 북한 목선이 군ㆍ경의 아무런 제지 없이 강원도 삼척항 부두에 입항한 사건과 관련해 국방부가 합동조사단을 꾸려 책임소재를 명확히 밝히기로 했다.

국방부는 지난 15일 발생한 '북한 목선 상황'과 관련해 이순택 감사관을 단장으로 하는 합동조사단을 편성했다고 20일 밝혔다.


합동조사단의 조사 대상은 합동참모본부, 육군 23사단, 해군 1함대 등 해안 및 해상 경계 작전 관련 부대다. 이 단장 등 합동조사단 요원들은 이날부터 동해 작전부대에 투입됐다.


조사단에는 작전ㆍ정보 분야의 군 전문가와 국방부·국방부조사본부·군사안보지원사령부 관계자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북한 목선이 NLL을 넘어 삼척항 부두에 입항할 때까지 해군, 육군이 전혀 인지하지 못한 '경계 실패' 경위를 규명할 예정이다.


북한 목선이 지난 12일 오후 9시부터 15일 오전 6시20분까지 약 57시간 동안 우리 영해에 머물 당시 해군은 경비함정과 P-3C 초계기, 해상작전헬기 등으로 정상적인 경계 활동을 펼치고 있었다.


해안선 인근에서도 감시용 지능형 영상감시체계 등이 운용 중이었으며 해양수산청과 해양경찰의 CC(폐쇄회로)TV도 가동되고 있었다. 하지만 어느 부대·기관도 북한 목선을 식별하지 못했다.


국방부는 "철저한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라며 "합동조사 결과가 나오면 법규에 따라 엄정하게 조치하고 식별된 경계작전에 대한 문제점은 조속히 보완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전날 열린 전군 주요지휘관회의 모두 발언을 통해 "우리의 경계작전 실태를 꼼꼼하게 되짚어보고, 이 과정에서 '책임져야 할 인원'이 있다면 엄중하게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도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지금까지 드러난 것만으로도 국민들께 큰 심려를 드렸다"며 사과했다.


군의 경계실패에 대한 비판이 큰 만큼 합동조사단의 조사 결과에 따라 관련자들의 대대적인 문책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