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 충청권 당정협의회…'중원 민심 다지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4개 시·도지사 총집결해 지역현안 논의
-양정철, 이번주 충북 방문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당정협의회'에 참석, 회의 시작 전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이날 당정협의회에는 양승조 충남도지사와 이시종 충북지사, 이춘희 세종시장, 허태정 대전시장 등 광역단체장들과 충청권 의원들이 참석했다./윤동주 기자 doso7@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당정협의회'에 참석, 회의 시작 전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이날 당정협의회에는 양승조 충남도지사와 이시종 충북지사, 이춘희 세종시장, 허태정 대전시장 등 광역단체장들과 충청권 의원들이 참석했다./윤동주 기자 doso7@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부애리 기자] 내년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이 '중원'인 충청권 민심 다지기에 나섰다.


민주당은 17일 오전 국회에서 '충청권 당정협의회'를 열고 충청권 4개(충남·충북·세종·대전)시도와 혁신도시 지정과 일자리 창출 문제 등 지역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양승조 충남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이춘희 세종시장, 허태정 대전 시장 등 충청권 지역자치단체장이 참석했다. 총선이 1년도 남지 않은 시점에서 당정이 모두 한자리에 모였다는 점에서 상징성이 크다.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는 당정협의에 앞서 충청권 지도에 '더 좋은 일자리', '공공기관 혁신도시'가 쓰여진 꽃을 다는 퍼포먼스도 진행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 자리에서 "4개 광역시도가 회의하게 됐는데 정말 좋은 그림인 것 같다"면서 "충청은 대한민국의 중심이자 민주당의 중심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 일자리 관련 공동 과제는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과제"라면서 "오늘 제안하신 8대 세부과제 역시 혁신성장 일자리 창출을 위한 마중물 성격이라 생각되는 만큼 정부와 협의해 최대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사회를 맡은 강훈식(충남 아산시을) 의원은 "충청권이 선거 때마다 캐스팅보트 역할을 한다는 말씀을 한다"면서 "충청권 단합이 중요한 자리다"라고 강조했다.


이인영 원내대표 역시 "지난 원내대표 경선 과정에서 미드필더가 되겠다 약속 드렸었는데 정책적, 이념적 측면 말이기도 하고, 지리적으로 중원인 충청권 의원,시도지사,시도당위원장을 뵙게 되니까 뜻깊다"면서 "당정이 힘을 모아 충청지역의 현안을 적극 검토하고 함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가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 참석한 이시종 충북지사는 "2030년 아시안게임 유치를 추진하고 있는데, 560만 충청인의 자존심을 회복하는 것"이라면서 "충청권 대규모 체육시설 굉장히 부족하다. 금년 중으로 후보 도시로 지정을 해주시고, 내년에 총선 지방 공약으로 발표를 해달라"고 대놓고 총선을 언급하기도 했다.


또한 최근 지자체와 업무협약을 맺으며 광폭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양정철 민주연구원장도 이번주 충청권을 방문한다. 민주연구원 관계자는 "양 원장은 19일 충북을 방문해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전했다. 양 원장은 이시종 충북지사와 면담을 가질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양 원장이 PK(부산·울산·경남)지역과 충청 등을 차례로 방문하는 것은 일종의 총선 전략이라는 것이 정치권 안팎의 시각이다.


충청 지역은 선거 때마다 '민심의 바로미터'로 여겨지면서 여야 모두가 공을 들이는 곳이다. 실제로 보통 중앙정부와 정당 차원에서 하는 당정협의와 달리 충청지역 지자체 모두가 대대적으로 당정협의를 하면서 민주당이 총선을 앞두고 세 과시를 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왔다.


이와관련 한 정치권 관계자는 "지자체장 한 명도 아니고 여러명을 다 불러서 한다는 것 자체가 세 과시의 의미와 더불어 관권선거 의혹을 제기하기에도 충분해보인다"고 지적했다.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