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회적기업 '모어댄' 스웨덴서 사회적 가치 전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재인 대통령 스웨덴 국빈 순방길에 동행

이는 지난해 프랑스 순방 동행에 이어 두 번째

칼 구스타프 16세 국왕에게 친환경 가방을 선물하기도


▲ 최이현 모어댄 대표가 15일(현지시간) 스웨덴 스톡홀롬 노르휀 하우스에서 '한-스웨덴 소셜벤처와의 대화'에서
TBL(Triple Bottom Line) 창출 노하우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 최이현 모어댄 대표가 15일(현지시간) 스웨덴 스톡홀롬 노르휀 하우스에서 '한-스웨덴 소셜벤처와의 대화'에서 TBL(Triple Bottom Line) 창출 노하우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 폐자동차의 자투리 가죽시트, 안전벨트 등을 업사이클링해 가방, 지갑 등 친환경 제품을 만드는 사회적기업 모어댄이 또 한번 대통령 순방길에 올라 스웨덴에서도 사회적 가치를 전했다. 모어댄의 이번 대통령 순방 동행은 지난해 프랑스 순방에 이어 두번째다.

17일 SK이노베이션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이 후원하는 사회적기업 모어댄이 15일(현지시간) 스웨덴 스톡홀롬 시내 노르휀 하우스에서 '한-스웨덴 소셜벤처와의 대화'에서 한국 사회적기업과 소셜베너를 대표해 '끝은 새로운 시작(End is New)'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이번 행사는 '포옹과 혁신을 통한 성장,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양국 협력'을 주제로 우리나라 대통령의 스웨덴 국빈 방문에 맞춰 스웨덴 노르휀 재단과 한국기술보증기금이 공동 주최했다. 이 자리에는 우리나라 대통령과 칼 구스타프 스웨덴 국왕을 비롯한 양국 관계자들과 소셜벤처 6개사와 임팩트 투자사 3개사 대표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최이현 모어댄 대표는 이 자리에서 버려진 재료를 활용한 '환경적 가치' 창출, 취약계층 이자리 창출을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 제품 판매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한다는 모어댄의 TBL(Triple Bottom Line) 창출 전략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모어댄은 지난 한해만 100t 이상의 가죽을 재활용하고 1만5000그루 이상의 나무를 심은 효과를 보였다. 또 477만리터 이상의 물 절약 효과도 창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 대표는 중소벤처기업부의 액셀러레이팅 제공, SK이노베이션 의 마케팅, 홍보 분야 전폭적인 지원 등 각계의 지원에 힘입어 큰 성장을 거듭한 예를 들며, 한국은 사회적기업과 소셜벤처가 성장하기 좋은 환경임을 강조했다.


발표가 끝난 후에는 칼 구스타프 16세 국왕에게 모어댄에서 만든 친환경 가방을 선물하기도 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한국 및 스웨덴 관계자들은 모어댄으 환경분야 사회적가치 창출 사례에 큰 관심을 보이며 구체적인 성장 스토리, 향후 협업가능성에 대해서도 문의했다.


최이현 모어댄 대표는 "매일 새로운 혁신으로 대체되는 기술혁신과 달리 사회적 혁신은 그 가치가 선순환되면서 더 많은 가치가 창출된다"며 "모어댄이 더 많은 사회적가치를 창출해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어 언젠가 이 곳 스웨덴과 전 세계에서도 사랑받는 기업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모어댄은 경력단절여성, 탈북민 등 취약계층 20명이 근무하고 있다. 2016년에는 9000만원, 2017년에는 3억원, 2018년에는 10억원 매출을 달성했으며 올해는 4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기대된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