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 메르스 접촉자 176명…"의심되면 보건소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11일 오후 메르스 관련 브리핑 개최…일상접촉자는 166명

나백주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이 11일 오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메르스 대책을 설명하고 있다.

나백주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이 11일 오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메르스 대책을 설명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금보령 기자] 지난 8일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확진 환자가 발생한 가운데 서울 내 밀접접촉자는 10명, 일상접촉자는 166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메르스 확진자 A(61)씨의 입국 이후 이동경로 등을 조사한 결과 10일 오후 6시 기준 밀접접촉자 21명, 일상접촉자 417명이라고 밝혔다. 서울 내에는 밀접접촉자는 10명, 일상접촉자는 166명이다.

밀접접촉자는 검역관 1명, 출입국심사관 1명, 승무원 등 항공사 직원 4명, 탑승객 8명, 삼성서울병원 등 의료진 4명, 가족 1명, 공항휠체어 보조자 1명, 리무진택시운전자1명 총 21명이다. 이 가운데 10명이 서울 6개 구에 거주하고 있다.

시는 10일 자치구 부구청장(보건소장) 긴급회의를 개최해 메르스 대응 계획을 공유했다.
밀접접촉자는 자택 격리 중이다. 해당 자치구에서 1대 1 전담 공무원을 지정해 1일 2회 상황을 확인하면서 최대 잠복기인 2주(접촉 후 14일)까지 집중 관리한다.

일상접촉자도 밀접접촉자 수준으로 감시하는 중이다. 자치구 감염병조사관을 활용해 확진자와 접촉 개연성 파악 등 선제적으로 조치한다. 1대 1 전담공무원도 지정하고, 매일 1회 이상 유선으로 상황을 확인한다. 모든 접촉자에게는 체온계, 소독제, 마스크 등이 들어있는 키트도 무료로 배부한다.

시는 서울시의사회와 협력체계를 강화했다. 특히 서울시의사회는 물론 감염학회, 상급종합병원 등 총 30개 기관이 참여하는 '서울특별시 감염병협력위원회'를 가동한다. 의사, 간호사, 약사 등 158명의 의료인력이 대기하고 있다.

추가 감염자가 발생할 경우에 대비해 경계단계로 전환하는 것도 점검했다. 전환할 때는 현재 5개반인 방역대책본부를 11개반인 안전대책본부로 확대한다.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해 중동을 방문한 시민은 손 씻기 등 개인위생 수칙을 준수하고, 여행 중 농장방문 자제, 낙타 접촉 자제 등 메르스 예방수칙을 준수해달라고 시는 강조했다. 귀국 2주 이내 발열, 기침, 숨가쁨 등 의심증상이 발생한다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지 말고 1339 또는 보건소로 신고할 것도 덧붙였다.

나백주 시 시민건강국장은 "2015년 메르스가 왔을 때 늑장대응보다는 과잉대응이 낫다는 교훈을 얻었다"며 "초동 단계에서 제대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