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스마트폰 느려지고 뜨거워진다면 '크립토재킹' 의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스마트폰에 악성코드 심어
암호화폐 채굴도구로 악용
"출처 불분명한 앱, 절대 다운로드 말아야"

스마트폰 느려지고 뜨거워진다면 '크립토재킹' 의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스마트폰의 구동 속도가 전에 비해 확연히 느려지고 쉽게 뜨거워진다면, ‘크립토재킹(cryptojacking)’ 피해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크립토재킹이란 암호화폐(cryptocurrency)와 납치(hijacking)를 합성한 말로, 타인의 스마트폰에 악성코드를 심어 암호화폐 채굴 도구로 악용하는 것을 말한다. 암호화폐는 PC·스마트폰 등의 연산작업을 통해 채굴되는데, 타인의 디바이스를 노예로 삼아 채굴 작업을 시키는 셈이다.

2일(현지시간) IT전문매체 폰아레나는 "안드로이드가 깔린 스마트폰의 배터리 수명이 최근 급격히 짧아지고 쉽게 과열된다면, 당신의 스마트폰은 암호화폐 채굴꾼에게 납치당한 것일 수도 있다"고 IT보안업체 ESET의 연구를 인용해 보도했다.
ESET의 연구원들은 구글의 앱 장터인 구글플레이스토어에 올라와 있는 ‘버그 스와셔(Bug Swasher)’라는 앱이 크립토재킹의 범인임을 확인했다. 이 앱은 100만건 이상 다운로드 됐으며, 이용자의 동의 없이 몰래 채굴 작업을 진행하는 악성 앱이었다.

보안업체 카스퍼스키의 데이비드 엠(David Emm) 연구원은 "지난 1년 동안 크립토재킹을 하는 모바일 앱의 유포가 급증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PC나 노트북에 비해 스마트폰의 연산능력은 다소 뒤떨어지고 채굴에도 효율적이지 않지만, 스마트폰은 그 수가 매우 많기 때문에 해커의 활용능력에 따라 커다란 파괴력을 가지게 된다"고 설명했다.

비트코인. 사진=아시아경제DB

비트코인. 사진=아시아경제DB

원본보기 아이콘


구글 역시 크립토재킹 앱의 유포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있다. 구글은 지난 7월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암호화폐 채굴과 관련된 앱의 유통을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다만 폰아레나는 "구글 역시 어떤 앱이 크립토재킹을 위한 트로이목마로 활용되는 지 정확히 알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크립토재킹으로부터 스마트폰을 보호하려면, 최신 안드로이드 OS를 설치하고 실시간 보안 업데이트 기능을 켜놓는 편이 좋다. 바이러스 감지 앱을 설치하고 켜놔야 한다. 무엇보다도,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출처가 불분명한 앱은 절대 다운로드 받아선 안 된다고 ESET은 조언했다.

한편 안랩은 ‘상반기 보안 위협 Top 5’를 최근 발표하고 ‘크립토재킹 공격 대상 확대’를 주요 위협으로 꼽았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