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故매케인 장례식…오바마 "당·권력보다 더 큰 가치를 인식한 사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 김은별 특파원] 미국 보수의 상징으로 꼽히는 고(故) 존 매케인(공화·애리조나) 상원의원의 장례식이 1일(현지시간) 워싱턴 국립대성당에서 열렸다.
매케인 의원의 장례식은 생중계로 방송됐으며,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참석해 조사를 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참석하지 않았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매케인 의원에 대해 "당이나 권력보다 더 큰 가치를 인식한 사람"이라고 말했다. 또 "매케인과 나의 의견차는 좁힐 수 없었다"면서도 "우리가 같은 팀이라는 것을, 서로의 애국심과 신실함을 한 번도 의심해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은 "매케인은 나를 더 나은 대통령으로 만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가 친구가 되면서 경쟁 관계는 사라졌다"며 "내 삶의 위대한 선물 중 하나인 존 매케인과의 우정을 그리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장례식이 진행되는 동안 버지니아주(州)의 골프장에 도착해 캐나다와의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나프타) 협상에 대해 트위터를 했다. 매케인 의원은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에 비판적인 입장을 유지하며 갈등을 빚은 바 있다.

매케인의 유해는 오는 2일 메릴랜드주(州) 애나폴리스의 해군사관학교 묘지에 안장된다. 생전 소원했던 대로 해군사관학교의 동기이자 평생의 친구인 척 라슨의 옆자리에 눕는다. 묘비에는 '그는 국가에 봉사했다(He served his country)'고 적힌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뉴욕 김은별 특파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