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재용 "독대 때 대통령이 계속 짜증…청탁할 이유도 없다"(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원다라 기자, 문제원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7일 서울고법 형사13부(정형식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항소심 결심 공판 피고인 신문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과의 단독면담 때 승계 등에 대해 요청할 분위기가 아니었다"고 말했다. 또 지금까지 알려진 것과 달리 이 부회장이 박 전 대통령과 3회가 아닌 4회 독대했다는 특검의 주장도 전면 부인했다.

◆독대 때 대통령이 짜증내…승계 이야기할 분위기 아니었다=이 부회장은 "2015년7월25일 단독면담 때 승계작업 요청하면 들어줄거라고 생각했나"라는 질문에 "그런 생각을 하지 않았고, 박 전 대통령이(삼성의 승마지원이 부진하다고) 하도 짜증을 내셔서 그런 말을 할 분위기가 아니었다. 승마협회 알려주시면 접촉시키겠다고도 했는데 계속 짜증을 내셨다"고 말했다.
또 "2016년2월15일 독대 때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과 통화한 사실이 있나"라는 질문에 "그날은 jtbc로 난리가 난 날이다. 대통령이 jtbc가지고 짜증을 내셔서 독대 후 그날 오후에 홍석현 회장을 만나뵙고 와서 그 사실을 청와대에 알려주려 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부회장은 "삼성전자가 15조원을 들여 평택에 반도체 공장을 짓는 것과 관련해서 대통령에게 청탁한 사실이 있나"라는 질문에 "평택이 아니라 세계 어디든지 반도체 공장을 짓는다고 하면, 전세계 어디에서도 저희한테 청탁을 하지 저희가 청탁할 것은 없을 것 같다"고 대답했다. 특검이 "건설 부지가 문제가 된 것으로 보이는데"라고 재차 질문하자 이 부회장은 "평택 공장을 잘 아는데, 저희가 공장을 짓는다고 하면 전세계 어디에서도 저희한테 청탁을 하지 저희가 청탁할 일은 아니다"고 대답했다.

◆0차 독대 사실 아냐=이 부회장은 "청와대 안가에 가서 박근혜 전 대통령을 만난 것은 2015년7월25일, 2016년2월 두 번 뿐"이라고 말했다. 이어 "안가에서 (특검의 주장처럼) 안봉근 전 청와대 비서관을 만난 적도 없다"며 "거짓말을 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또 "제가 기억을 못한다면 이런 표현은 적절치 못하겠지만 치매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부회장은 "9월15일 대구에서 대통령과 만났을 때 안 전 비서관과 나눴던 대화가 기억난다"며 "그 전에 9월12일에 만난적 없다 확실히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특검은 지난 18일 “이 부회장과 박 전 대통령과의 독대는 지금까지 알려진 3차례가 아닌 4차례”라며 “이 부회장은 1차 독대로 알려진 2014년9월15일 대구창조경제센터 개소식 이전인 2014년9월12일에도 박 전대통령과 독대했고 이때 부정한 청탁을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1심 재판에서 인정된 박 전 대통령과 이 부회장의 독대는 2014년 9월 15일, 2015년 7월 25일, 2016년 2월 15일로 총 세 차례다.

이 부회장은 "휴대전화번호를 여러차례 바꾼 이유가 무엇인가"라는 특검측 질문에 "기자들이 어떻게 알고 연락을 많이 해서 번호를 자주 바꿨을뿐"이라고 대답했다. 특검은 이 부회장이 범죄 목적을 가지고 여러 휴대전화 번호를 사용해왔고 박근혜 전 대통령과의 독대 이후 이를 논의하기 위해 독대 직후 최태원 SK회장과 문자메시지를 여러차례 주고 받은 것이라고 주장해왔다.

이 부회장은 "회사에서 저를 JY라고 부르기 때문에 카카오톡 아이디는 JY,사진은 애들 사진으로 해놓고 썼기 때문에 아는 사람들은 99% 따로 번호를 알려주지 않아도 카카오톡으로 연락했다"고 말했다. 또 "특검이 제시한 기록 중에 최태원 SK회장과의 문자가 유독 많은 것은 최 회장이 SK텔레콤 회장이니까 문자를 고집스럽게 쓰셨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부회장은 "안봉근 전 청와대 비서관에게 준 번호도 그 번호 중 하나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번호를 명함에 적어 2014년9월12일 안봉근 전 청와대 비서관에게 줬다는 특검의 주장은)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제대로 살피지 못했다는 후회…검찰이 말하는 경영권 승계 이해할 수 없어"=이 부회장은 "10개월 이상 수감생활 중에서 어떤 생각을 하고 있나"라는 질문에 "제대로 살피지 못했다는 점에 후회되는 일이 많다"고 말했다. 또 "대통령의 요구에 응한 것이 사익을 위한 것이었나"라는 질문에는 "승계작업을 생각하고 그런 것이 절대 아니다"며 "아직도 검찰이 제시하는 경영권 승계에 대해서 이해도 안 가고 납득도 못한다"며 "단순히 지분을 통해서가 아닌 실력을 통해 경영 능력을 인정받고 싶었다"고 말했다.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