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장현 용산구청장, 대한민국 반부패 청렴대상 수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5일 서울시청 태평홀서 시상...한국반부패정책학회 주관...'태산공덕불여일청렴(泰山功德不如一淸廉)' 성장현 구청장 좌우명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성장현 용산구청장이 15일 서울시청 태평홀에서 '2017 대한민국 반부패 청렴대상’을 받았다.

반부패 청렴대상은 투명하고 공정한 정치·행정·사회문화 확립을 통해 국가와 정치발전에 기여한 정치인, 공직자, 기업인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한국반부패정책학회가 주관한다.

성장현 구청장은 3차에 걸친 심사와 심사위원회 의결을 거쳐 ‘공직부문’최종 수상자로 선정됐다. 기본과 원칙을 지켜 조직 내 부패요소를 없애고 효율적 행정을 구현했다는 평이다.

성 구청장의 집무실 한편에는 ‘태산공덕불여일청렴(泰山功德不如一淸廉)’이라 적힌 액자가 걸려있다. ‘태산같이 큰 공덕이라도 한 가지 청렴한 것만 못하다’는 뜻이다. 성 구청장의 좌우명이다.
성 구청장은 본인 뿐 아니라 자신이 이끄는 공무원들의 청렴 생활화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펼쳐왔다. 대표적인 것이 민선5기부터 시작된 ‘용산구 청백공무원 선발’이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왼쪽)이 대한민국 반부패 청렴대상을 수상했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왼쪽)이 대한민국 반부패 청렴대상을 수상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주민들로부터 추천을 받아 건전한 공직사회 조성에 기여한 공무원을 선발, 상금과 상패, 인사 상 특전을 제공한다. 2011년부터 현재까지 청백공무원 11명(대상 5명, 본상 6명)을 배출했다.

‘청백-e 시스템’, ‘자기진단 제도’, ‘공직윤리관리시스템’등 정보기술(IT)기반 자율적 내부통제는 청렴조직을 위한 기본 시스템이다. 5대 행정정보시스템과 연계, 재정 집행과 세외수입 처리 등에 상시 모니터링이 이뤄진다.

2014년 이후 매월 넷째 주를 ‘청렴주간’으로 지정, 청렴문구 공모와 같이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벌이고 있는 점도 심사위원들의 눈길을 끌었다.

성 구청장이 민선 6기 들어 도입한 직무종합감사는 적발 위주 감사에서 벗어나 업무 전반의 문제점을 파악, 개선대책을 마련하는 등 구정 효율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이런 노력 결과 구는 서울시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2013년 이후 '4년 연속 수상’의 쾌거를 이룬 바 있다.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2016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에서는 동종 자치단체 중 전국 7위에 올랐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구 청렴도는 전국 최상위 수준”이라며 “앞으로도 구정 투명성을 높이고 구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