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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깊어지는 사드 보복]中 파트너도 현대차 흔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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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베이징 2공장

현대차 베이징 2공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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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중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보복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중국 판매 부진에 시달리던 현대차는 최근 공장 가동까지 중단하는 등 힘겨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상황에서 현지 파트너와의 불협화음까지 불거지고 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의 영문 자매지인 글로벌타임스는 지난 6일 베이징현대의 소식통을 인용해 "베이징자동차가 현대차와의 합자를 끝내는 것까지 고려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글로벌 타임스는 소식통을 이용해 베이징자동차가 비용 절감을 위해 대부분 한국 업체인 베이징현대의 납품사를 중국 현지 기업으로 교체할 것을 요구했으나 현대차가 이를 거부해 갈등이 불거졌다고 전했다.

한 소식통은 이 매체에 "매출 감소로 베이징자동차는 타격을 받았지만 현대차는 한국 부품업체 덕분에 계속 이익을 냈다"고 말했다. 특히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등에 비싼 단가로 부품 공급을 몰아주는 식으로 현대차가 베이징현대를 이용해 홀로 이익을 챙기고 있다며 베이징자동차가 불만을 드러냈다는 것이다.

글로벌 타임스는 사안의 민감성을 고려해 소식통들이 익명을 요구했으며 베이징자동차와 베이징현대로부터 직접 입장을 듣지는 못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현대차는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실제 사드 여파가 본격화된 올 2분기 현대모비스 중국법인은 적자를 기록했고 현대위아 역시 1분기 순익의 6배에 달하는 손실을 기록하며 상반기 적자 전환했다. 베이징현대는 사드 보복으로 극심한 판매 부진을 겪으며 납품 대금이 지연돼 부품사들이 공급을 중단, 일부 공장의 가동이 중단된 상태다. 합자회사의 재무권한을 가지고 있는 베이징자동차가 협력사들의 단가 인하를 요구하며 지급을 거부한 것이 대금 지급 지연의 원인이다.

일각에서는 베이징현대 판매 부진의 주원인이 사드 문제임에도 중국 관영 매체가 베이징자동차와 현대차의 갈등을 부추기는 보도를 통해 본질을 흐리려 한다는 해석도 나온다.

합자 종료 가능성은 낮다는 분석이다. 임은영 삼성증권 연구원은 "중국 정부의 상위업체 위주의 육성정책을 감안할 때 베이징자동차는 현대차와의 합자 관계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면서 "이미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이 모두 중국시장에 합자 형태로 진출해 있어 현대차 규모의 파트너를 신규로 찾기는 어렵다"고 분석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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