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용산구, 주민참여 '마을가드닝' 사업 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후암골 마을가드너’, ‘한남동 꿈꾸는 정원사’ 등 기 구성 단체 대상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용산구(구청장 성장현)가 주민 스스로 마을 녹지를 조성하고 가꿀 수 있도록 ‘마을가드닝’사업을 벌인다.

최근 시민의식이 향상되면서 내 집 주변을 직접 가꾸려는 이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개인의 노력만으로는 쉽지 않다. 주민들이 ‘공동체’를 이루고 사업을 자발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도록 관의 지원이 요구된다.
구는 2단계에 걸친 마을가드닝 사업을 통해 주민 네트워크 구성과 효과적인 녹지관리를 함께 도모한다.

1단계 사업은 ‘후암골 마을가드너’, ‘한남동 꿈꾸는 정원사’등 기 구성된 골목길 가꾸기 단체를 대상으로 올해 말까지 시범 운영된다.

사업 내용으로는 마을가드너를 위한 SNS 상 ‘커뮤니티 공간 개설’과 오프라인 ‘협의회 운영’등이 있다. 마을가드닝, 도시농업 관련 전문 강의와 자료도 함께 제공한다.
구는 현재 해방촌 도시재생과 관련, ‘녹색골목길 디자인개발 용역’도 진행 중이다. 11월 경 용역 보고서가 나오면 해당 자료도 주민들과 공유, 지역 곳곳에서 자투리 공간 녹화사업을 벌이려 한다.
녹사평역 주변 시티가드닝

녹사평역 주변 시티가드닝

AD
원본보기 아이콘

구는 내년부터 마을가드닝 2단계 사업으로 공원돌보미(대한법률구조공단 등 5개 단체)와 나무돌보미(원효2동 바르게살기 위원회 등 6개 단체)까지 지원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다.

구는 기업의 사회공헌(CSR) 활동을 이끌어 내거나 사유지에 공유정원을 조성하는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마을가드너 양성과 마을숲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2015년 유한킴벌리 등과 함께한 ‘후암동 마을숲 조성사업’과 2016년 한남제일교회 교육관 일대 사유지를 정원으로 조성, 주민에게 개방한 ‘한남동 꽃나무길 가꾸기 사업’이 대표적이다. 지난 6월에는 로레알코리아의 후원으로 ‘녹사평역 주변 시티가드닝’을 진행하기도 했다.

구는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의 녹색문화를 선도할 조경관리사 등 전문가 양성에도 힘쓴다. 자격과정 수료생들은 자체 동아리를 구성, 지역 생태자원 보전을 위한 실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효과적인 도시재생을 위해 2단계에 걸쳐 마을가드닝 사업을 벌인다”며 “골목길 가꾸기에 관심 있는 단체들을 추가로 발굴하고 녹색문화를 효과적으로 확대해 가겠다”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