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 '정발위'사태 극적 타결…향후 갈등의 불씨는 여전(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더불어민주당 혁신기구인 정당발전위원회(정발위) 구성을 둘러싼 추미애 대표와 친문(친문재인) 진영 간 갈등이 수습 국면에 접어들었다.

민주당은 23일 오전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논란이 된 내년 6월 지방선거의 공천 '룰'을 정발위에서 직접 다루지 않고 지방선거기획단에서 관리하는 걸로 결론을 냈다. 앞서 당내에선 지방선거 1년을 앞두고 당헌·당규에 따라 발족할 선거기획단을 통해 양 측이 갈등을 봉합할 것이란 관측이 돌았다.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갖고 "정발위에선 당원 확보와 당원권 강화를 담당하고, 지방선거기획단에서 공천 룰을 논의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백 대변인은 "정발위에선 (지방선거에) 관여하지 않는다"면서 "갈등의 완전한 해소"라고 강조했다. 그는 "오전 최고위원회에서 정발위는 당원권 강화, 당의 체력·체질 개선, 문화 개선, 100만 당원 확보와 인프라 구축을 하는 기구로 활동할 것이라고 의결했다"고 전했다. 또 "지방선거와 관련해서 선거기획단에서 당헌·당규 해석과 시행규칙 논의를 하는 것으로 결정됐다"고 덧붙였다.

그는 "(권리당원의) 권리행사기준일은 2018년 4월1일자로, 2017년 9월30일까지 입당한 당원 중에서 당비를 6회 이상 납부한 당원만이 권리를 행사할 있도록 했다"고 강조했다.
다만 "정발위는 당헌·당규에 대해 개선할 방안 등은 제안할 수 있다"며 "현행 당헌·당규에서 개정이 불가피한 부분도 있어 논의해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백 대변인은 또 "처음부터 정발위와 관련된 논란도 없었고, 의원들 간 갈등으로 보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해명했다.

이에 따라 정발위 구성과 출범을 놓고 내홍을 앓던 민주당 내 갈등은 표면적으론 절충점을 찾은 것으로 보인다. 추 대표 측과 친문 진영이 본격적으로 출구전략을 모색하면서 이날 최고위에서 중재안의 극적 타결이 이뤄질 것이라 관측이 나오던 터였다. 여기에는 9월 정기국회를 앞둔 집권여당이 정권 출범 초기부터 갈등을 드러내선 안 된다는 부담감이 작용한 것으로 해석된다.

앞서 추 대표는 지난 22일 광주를 방문한 자리에서 "정발위는 물어볼 것도 없다"며 확전을 경계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추 대표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던 친문 핵심 의원들도 공개적인 발언을 삼가면서 극적 타협의 가능성을 높여왔다.

다만 이번 사태를 통해 양 측이 전면전 일보까지 가는 갈등을 재확인한 만큼 추후 당 운영을 놓고 불협화음이 불거질 가능성은 여전히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정발위가 지방선거기획단에 혁신안을 제안할 수 있는 길을 열어놓은 것도 불씨를 살려둔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