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청점유율 1위, 지상파 KBS· 종편 TV조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방통위 2016년 시청점유율 산정결과
지상파 KBS(27%)·MBC(15%)·SBS(9%)
종편 TV조선(10%)·JTBC(8%)·채널A(7%)


시청점유율 1위, 지상파 KBS· 종편 TV조선
AD
원본보기 아이콘
지난해 시청점유율 조사결과 KBS가 27.5%로 지상파 부문, TV조선이 9.8%로 종편 부문 각각 1위로 나타났다.

시청점유율이란, 전체 텔레비전 방송에 대한 시청자의 총 시청시간 중 특정 방송채널 시청시간이 차지하는 비율이다.

10일 방송통신위원회는 미디어다양성위원회가 선정한 '2016년도 매체교환율'과 '2016년도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 산정 결과'를 제23차 전체회의에서 의결했다.
주요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은 지상파는 KBS 27.5%, MBC 14.9%, SBS 8.6%, EBS 2% 순으로 나타났다.

종편·보도 부문에서는 TV조선 9.8%, JTBC 7.7%, 채널A 6.6%, MBN 5.4%, YTN 2.1%, 연합뉴스TV 1.8% 순으로 조사됐다.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은 해당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에 해당 방송사업자의 특수관계자 시청점유율 및 해당 방송사업자가 주식 또는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다른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을 합산하여 산정한다.

일간신문을 경영하는 법인이 방송사업을 겸영하거나 주식 또는 지분을 소유하는 경우에는 그 일간신문의 구독률을 일정한 비율의 시청점유율로 환산하여 해당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에 합산한다.

일간신문이 방송사업을 겸영하거나 주식 또는 지분을 소유하는 경우에는 해당 일간신문의 구독률을 시청점유율로 환산한 후 해당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에 합산하여 산정하게 된다.

일간신문 구독률의 시청점유율 환산에 있어서는 매체 간 영향력 차이를 나타내는 '매체교환율'을 활용하며, 이는 텔레비전 방송의 영향력을 1로 보아 일간신문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나타낸 것으로 2016년도 매체교환율은 1: 0.41로 산정됐다.

2016년 주요 방송사업자 시청점유율 산정 결과

2016년 주요 방송사업자 시청점유율 산정 결과

원본보기 아이콘


방송법(제69조의2제1항)은 한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이 30%를 초과하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번 조사결과에 따르면 방송법을 위반한 방송사업자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주요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계열PP·위성의 시청점유율은 CJ E&M 10.9%, 티브로드 2.6%, 딜라이브 1.7%, HCN 0.7%, CMB 0.045%, KT스카이라이프 1.1%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산정결과는 방송통신위원회가 민간 시청률 조사기관인 티엔엠에스㈜에 위탁해 실시한 '2016년도 방송채널별 시청점유율 조사결과와 방송사업자로부터 제출받은 주식·지분 소유현황, 방송사업자 및 일간신문의 광고매출액 자료, ㈔한국ABC협회의 일간신문 유료가구부수 인증 결과 등을 최종 집계·반영하고, 텔레비전 방송 채널을 운영하는 총 266개 방송사업자(법인기준)의 388개의 채널을 대상으로 산정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