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환율조작금지' 포함 NAFTA 재협상 목표안 공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환율조작금지' 조항, 한미FTA 재협상에도 영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 김은별 특파원]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재협상의 목표를 제시했다. 캐나다와 멕시코에 대한 미국의 무역균형을 개선하고, 무역적자를 줄이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꼽았다. 재협상에 포함될 지 관심을 모았던 '환율조작금지' 조항도 목표에 포함됐다.
17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 등 미 언론에 따르면 미국 무역대표부(USTR)는 이날 17페이지 분량의 성명을 내고 트럼프 행정부가 추진하는 NAFTA 재협상 목표안을 제시했다.

USTR은 우선 NAFTA 상대국인 캐나다와 멕시코에 대한 미국의 무역균형을 개선하고 무역적자를 줄이는 걸 최우선 목표로 꼽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기간부터 불공정한 무역협정 탓에 무역적자가 커졌다며 미국의 이익을 위해 협정을 고치거나 폐지하겠다고 주장해 왔다. 미국은 지난해 멕시코를 상대로 630억 달러(약 71조 원)의 무역적자를 기록했고, 캐나다에 대해서는 77억 달러의 무역흑자를 냈다. 블룸버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무역적자 축소를 정부의 목표로 공식화한 셈"이라고 설명했다.
USTR은 또 원산지 규정을 강화하고 미국에 대한 투자장벽을 철폐하겠다고 했다. 협상 대상 품목들의 수입물량도 추가로 제한할 것으로 보인다.

관심을 끌었던 환율 조작방지 조항도 NAFTA 재협상 목표에 포함됐다. 캐나다와 멕시코로부터 환율을 조작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받겠다는 내용이다.

환율조항은 NAFTA 당사자인 멕시코와 캐나다에도 영향을 미치지만, 앞으로 재협상을 겪을 한국과 일본 등 동아시아 국가 역시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환율 조작 금지 조치는 실효성 문제를 둘째 치더라도 상징적인 의미가 크기 때문이다. 미국은 무역 적자 불균형 원인 가운데 하나로 환율에 주목하고 있다. 타 국가들이 해당 화폐 가치를 의도적으로 끌어내려 무역흑자를 늘리고 있다는 것이 미국의 주장이다.

미 언론들은 "캐나다와 멕시코가 환율조작국가로 간주되고 있지는 않지만, 이 내용이 포함되면 앞으로 한국과의 FTA(자유무역협정) 등 다른 무역 협상의 틀을 마련하는 기반이 된다"고 전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5월 의회에 NAFTA 재협상 방침을 통보했다. 이에 따라 90일간 의회 회람 등을 거쳐 재협상에 나서게 된다. 재협상 시작 시점은 다음달 16일이 될 것으로 보인다.





뉴욕 김은별 특파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