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TV리모컨은 가라…K쇼핑, 하반기 음성주문 TV쇼핑 시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K쇼핑 미디어센터 개관…1700평 규모 쇼핑방송 제작시설
"올 하반기 기가지니 활용한 대화형 쇼핑 출시 목표"
목소리 검색 및 주문 인공지능 기술 접목

K쇼핑 미디어센터 홍보관

K쇼핑 미디어센터 홍보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KTH가 운영하는 T커머스(텔레비전 상거래) K쇼핑이 올 하반기 인공지능(AI) 음성인식 기술을 접목한 '대화형 커머스'를 선보인다. TV리모컨을 활용한 쇼핑에서 목소리로 상품을 주문할 수 있는 차세대 커머스다.

오세영 KTH 대표는 5일 서울 양천구 목동에 마련된 K쇼핑 미디어센터 개관을 기념한 기자간담회에서 "K쇼핑은 ‘기가지니’를 통한 음성주문으로 기기 조작을 최소화해 고객들에게 보다 즐겁고 편리한 쇼핑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올 하반기 기가지니를 활용한 대화형 쇼핑 상용화를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기가지니는 KTH 모회사인 KT의 AI 스피커다. K쇼핑은 이 기술을 TV홈쇼핑에 접목시켜 검색부터 상품정보 확인, 주문까지 음성으로 이용가능한 서비스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예를 들면 K쇼핑을 시청하던 고객이 상담전화를 원할 경우 기가지니에게“상담전화” 혹은 “전화로 주문해줘”와 같이 말하면 기가지니에서 K쇼핑 상담전화로 바로 연결된다. 기가지니에게 방송상품 바로주문을 요청하면 기가지니와 연동된 고객의 휴대폰으로 주문 URL을 포함한 SMS가 전송된다.

오 대표는 "기존 홈쇼핑과 달리 고객과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시청자가 리모컨으로 직접 선택할 수 있는 TV앱은 업계가 주목한 양방향서비스 영역이지만, 기술적 한계로 고객의 사용률이 저조했다"면서 "하지만 고성능 셋톱박스의 보급으로 이용이 크게 늘었다"고 강조했다. 실제 K쇼핑 TV앱을 통해 주문금액은 2014년 34억원에서 지난해 120억원으로 3배 가까이 증가했다. 올해는 전년대비 128% 성장률을 달성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에 K쇼핑은 8월부터 쇼핑과 예능을 접목시킨 웹드라마 '애나야 밥먹자'를 방송하며 시청층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이 드라마는 배우 임슬옹, 남규리 주연의 5부작 드라마로, T커머스와 연동해 드라마를 보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또 K쇼핑은 중소기업 전용관인 ‘동행관’을 마련하고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과 T커머스의 동반성장 모델을 제시했다.

한편, 이날 공개된 K쇼핑 자체 미디어센터는 총 1700여평 규모로, 2개의 스튜디오와 주?부조정실, 종합편집실, 더빙실, 분장실 등 방송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시설부터 상품 MD, 쇼핑호스트 및 영상제작 임직원들이 근무하는 사무공간, K쇼핑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홍보관 및 접견실 등을 갖췄다. K쇼핑이 2012년 국내 첫 T커머스를 시작한 이후 5년만에 독립 미디어센터를 장만한 것이다.

오 대표는 "자체 방송 제작 및 편집, 송출 환경이 갖추어진 K쇼핑 미디어센터의 개관은 K쇼핑이 한 단계 크게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이라며 " K쇼핑은 양질의 방송 콘텐츠제작을 통한 채널 경쟁력으로 고객들의 만족도 상승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