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7광주디자인비엔날레, 실생활개선 프로젝트 본격 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일 실생활 개선 서비스디자인프로젝트에 참여한 시민, 전문가, 공무원 등이 이용자 및 환경, 분쟁 원인 등에 대한 면밀한 조사분석을 진행하고 있다.

20일 실생활 개선 서비스디자인프로젝트에 참여한 시민, 전문가, 공무원 등이 이용자 및 환경, 분쟁 원인 등에 대한 면밀한 조사분석을 진행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주민 스스로 ‘마을소통방’운영 표준모델 만든다"
"시민?디자인전문가 등 국민디자인단…매뉴얼 등 개발?보급"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주민들이 스스로 문제 해결과 마을 공동체 형성 방안을 모색하는 ‘마을 소통방’의 표준 운영모델 개발에 나섰다.
(재)광주디자인센터는 오는 9월 8일 개막하는 2017광주디자인비엔날레 특별프로그램으로,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마을 소통방’운영 표준스템 구축을 위한 ‘실생활 개선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시민, 전문가, 관계공무원 등이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활용하여 주민 스스로 문제 해결과 마을 공동체 형성 방안을 찾고, 운영 표준모델을 매뉴얼로 만들어 보급?확산하기 위한 것이다.

광주디자인센터에 따르면 광주시와 남구, 광주지방법원, 마을공동체협력센터가 지난 2015년 9월 운영에 들어간 ‘광주마을분쟁해결센터’는 주민 소통의 전국적인 우수사례로 꼽힌다. 지난 3월까지 174건의 문제(층간소음62, 생활누수24, 기타88) 가운데 164건을 해결하고, 10건은 주민간 화해 절차가 진행 중이다.
이 같은 성과에 힘입어 광주시는 △오순도순 까치마을(백운1동) △이웃사촌(진월동) △진다리마을(백운2동) △콩깍지 송화마을(노대동) △오카리나 문화마을(주월2동) △십시일반 나눔마을(봉선2동)에 이어 마을소통방을 확대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소통방의 효율적인 운영과 주민참여 활성화를 위하여 △알기 쉬운 운영매뉴얼 △분쟁당사자인 주민들의 이용활성화 방안 △화해 및 소통 전문가 육성 △ 주민 화해와 소통을 위한 다양한 상담 및 소통기법 개발 등이 절실한 실정이다. 특히, 분쟁을 사소한 문제로 인식하거나 분쟁 사실이 외부에 알려지기를 꺼리는 주민들이 소통방을 적극 이용할 수 있는 방안 마련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광주디자인센터는 2017광주디자인비엔날레 특별프로그램 일환으로 광주시와 소통방 운영 표준모델 확산을 위하여 시민, 전문가, 공무원 등과 운영시스템 개발에 본격 착수했다. 이와 함께 광주시와 디자인센터는 행정자치부가 시행하는 ‘국민디자인단 사업’과 연계하여 시민 참여 기반의 성과 창출과 프로젝트 결과물의 보급 확산에 주력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디자인센터는 △일반 시민과 마을소통방 운영자 △디자인 전문가 △광주시, 센터 관계자 등 14명으로 국민디자인단을 구성, 지난 16일 워크숍을 시작으로 3개월간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국민디자인단은 서비스디자인방법론을 바탕으로 △이해관계자 등의 활용실태 및 요구 리서치 △문제점 및 이슈 도출 △서비스 및 디자인 방향 설정 △컨셉 및 운영모델 연구 △매뉴얼 등 구체화 과정을 단계별로 추진한다.

▲ ‘서비스디자인’이란 단순한 외관 조형 활동과 달리 디자인적 사고를 기반으로 공급자/사용자 등 이해관계자와 사용자 환경 등에 대한 면밀한 관찰과 조사분석, 인터뷰 등을 바탕으로 문제점을 찾아내 최적의 서비스시스템을 연구하고 구체화, 시각화하는 등 사회적 문제해결을 위한 최적의 디자인연구개발 방법론이다.

특히, 지난 20일 열린 워크숍에서 참가자들은 마을 소통방에 대한 사용자 환경 조사, 분쟁의 발생원인 등에 대한 면밀한 조사분석, 인터뷰 등을 진행했다.

국민디자인단은 이번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를 통해 △소통방 운영 블루프린트(청사진)와 표준 운영매뉴얼 △화해 및 소통 기법과 소통전문가 육성 프로그램 △주민 참여 방안 등을 집중 연구할 계획이다.

프로젝트 결과물들은 오는 9월 8일 개막하는 광주디자인비엔날레에 패널, 영상, 목업(시제품) 등으로 관람객들에게 선보인다.

광주디자인센터 관계자는 “체계적인 소통방 운영 표준모델이 개발되면 디자인비엔날레를 통해 대국민 홍보와 보급확산에 나설 것이다”면서 “우수사례로 꼽히는 광주형 마을소통방이 전국화 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광주시가 주최하고 광주디자인센터가 주관하는 '2017광주디자인비엔날레’는 9월 8일부터 10월 23일까지 46일간 ‘미래들(FUTURES)’을 주제로, 광주비엔날레전시관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광주시립미술관 등에서 열린다.

행사는 △본전시 △특별전 △국제학술행사 등을 통하여 디자인이 그려보는 미래사회의 라이프스타일과 미래 산업, 미래 일자리 등에 대한 다양한 ‘미래들’모습을 보여줄 예정이다. 또한, △비즈니스라운지 △디자인페어 △벤처창업투자경진대회 등 디자인비즈니스는 물론 특별전과 특별프로젝트, 디자인체험, 이벤트 등 기업, 시민, 학생들과 함께하는 다채로운 프로그램들로 진행된다.


노해섭 기자 noga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