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투기단속 앞두고..짙어지는 청약 명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광주 농성SK뷰 센트럴 최고 217대 1
경기·전북 일부 지역은 외면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정부 부처가 합동으로 부동산 과열지역의 투기를 단속하겠다는 경고에 청약 시장 양극화 현상이 더욱 뚜렷해지고 있다. 추가 규제 대책 예고 후 청약신청을 받은 광주광역시 '농성 SK뷰 센트럴'은 최고 21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여전히 청약 시장의 건재함을 보여줬지만 경기 전북 일부 지역에 나온 분양단지는 외면받았다.
9일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전일 청약을 받은 광주광역시의 '농성 SK뷰 센트럴'은 90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1만78명이 몰려 모든 평형이 1순위 마감됐다. 최고 경쟁률은 31가구를 모집한 84A형으로 1순위 해당지역에만 6740명이 몰려 217.4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광주광역시 북구에 들어서는 '힐스테이트 본촌'도 166가구 모집에 6891명이 청약통장을 써 평균 청약경쟁률이 41.5대 1에 달했다. 실거주수요가 많은 전용면적 84㎡형은 경쟁률이 60대 1을 넘어섰다.

전일 1차 신청을 받은 '그랑시티자이 2차' 단지는 1051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9914명이 청약접수한 것으로 집계됐다. 평균 청약경쟁률은 9.4대 1로 공급물량이 적은 펜트하우스나 선호도가 높은 소형평형은 두 자릿수 경쟁률을 기록했다. 오피스텔을 포함해 총 3370가구 규모로 조성되는데 단지 규모가 커 이날까지 두 차례로 나눠 청약을 받기로 했다.
지난해 11ㆍ3 부동산대책에서 비켜 가며 청약시장 열기가 이어지고 있는 부산에서도 전일 청약접수를 받은 민간분양단지가 모두 1순위에 마감됐다. '기장 교리 경보이리힐스 아파트', '수영 더클래스 동진', '장전역 서희스타힐스'는 청약경쟁률이 3.8대 1, 3.1대 1, 9.9대 1을 기록했다.

반면 경기 화성의 '송산그린시티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 전북 전주의 '반월동 세움펠리피아 2차', 경북 포항 '두호 SK뷰 푸르지오'의 경우 단지별로 일부 평형이나 전 평형이 미달돼 다음 순위로 청약이 넘어갔다. 은행문턱이 높아지면서 상대적으로 자금조달이 수월한 신규 분양단지가 인기를 끌지만 지역이나 단지별로 선호도가 뚜렷이 갈리는 양상이다.

주요 공급단지마다 청약신청이 몰리면서 새 아파트 대기수요가 여전히 적지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1~2년간 신규 분양이 잇따르면서 공급과잉 지적이 끊이지 않았던 데다 청약자격이나 전매를 제한하는 등 각종 대책으로 단기 시세차익을 노린 투기수요가 상당수 걷힌 것으로 업계에서는 보고 있다.

특히 새 정부가 들어선 후 서울 강남 등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과열양상이 뚜렷해지면서 정부가 추가 대책을 예고하자 한발 앞서 자가구입에 나선 이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이나 총부채상환비율(DTI)을 손보는 쪽으로 논의하고 있는데 현재는 DTI를 적용받지 않는 중도금 대출을 포함하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