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기적 성장 이어지겠지만 수요 대비 공급 많아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상위 업체들의 적극적인 점포 개발로 국내 편의점 시장이 '3만점포 시대'를 열었지만, 공급과잉이 우려된다는 전망이 나왔다. 과도한 점포 순증이 최근 최저임금 상승 기류와 맞물려 기존 점포의 효율성을 빠르게 떨어뜨릴 수 있다는 설명이다.
박종대 하나금융투자 애널리스트는 7일 "동일점 성장률 제고를 전제하지 않은 신규점포 증가에 의한 실적 모멘텀은 향후 부담이 클 수 있다"고 예상했다. 그는 "단기 과도한 점포 순증은 기존 점포의 효율성을 떨어뜨릴 수 있으며 신규점포 수요 약화로 이어질 수 있다"면서 ▲동일점 성장률 제고 ▲신규점포 수요 확대 ▲신규 점포 과다 공급 ▲동일점 성장률 하락 ▲신규 점포 수요 약화의 흐름을 관측했다.
그는 "이는 시장 참여자의 ‘관성’때문"이라면서 "경기 호황기 매출이 오르면 수요를 과다 전망해서 공급을 크게 늘리고, 이게 재고 부담으로 이어지면서 경기 하강국면으로 접어들게 된다"고 내다봤다.
박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편의점은 2012~13년 구조조정을 마치고, 2015년 담배가격 인상 효과까지 추가되면서 동일점 성장률의 가파른 상승이 있었다. 가맹점주 채산성 역시 큰 폭 상승하면서 신규 가맹점 수요가 증가했다. 2015년 애초 편의점 업체들의 신규 점포 목표는 500개 내외에 불과했지만, 실제로는 1000개씩 증가했다. 2016년에는 영업을 확대하면서 신규 점포 수가 1500개까지 큰 폭증가했다. 2015~16년까지 점포당 매출이 신규 점포 증가율을 초과하는 호황기로 이어졌다. 편의점 수는 2017년 1분기에만 500개 내외 순증을 기록했다. 이런 분위기로 간다면 연간 1500개를 훌쩍 넘을 것으로 박 애널리스트는 전망했다.
그는 "지금 신규 점포 순증이 과연 가맹 수요 증가에 의한 것인지, 수요를 넘어선 영업 조직의 관성이 영향이 더 큰 건 아닌지 곰곰히 따져볼 필요가 있다"면서 "2017년 신규 점포 증가율은 11%의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편의점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10%로 전년대비 8%p 하락할 것"이라고 관측했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 발표에 따르면 올해 2월 이후 3개월 연속 편의점 점포당 매출이 역신장하고 있다. 편의점의 단기적인 과잉공급 우려를 높게 하는 지표다. 편의점 시장은 2010년 이후 연평균 10% 내외 꾸준히 신장해왔다. 하지만 점포 수는 2013년 전년 대비 1% 증가에 그친 적도 있었으며, 2014년 GS리테일 영업이익은 감익하기도 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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