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위키피디아 창립자 지미웨일즈 "가짜뉴스 타파 '위키트리뷴' 선보인다…한국도 진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자 작성 기사에 독자들이 기사 수정하는 '위키트리뷴' 공개
내달 영어버전으로 출시 후 테스트 거쳐 한국에도 도입 예정
광고 없이 크라우드펀딩으로 진행


지미 웨일즈 위키피디아 공동창립자가 15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위키트리뷴을 설명하고 있다.

지미 웨일즈 위키피디아 공동창립자가 15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위키트리뷴을 설명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인터넷 백과사전 위키피디아 창립자인 지미 웨일즈(Jimmy Wales)가 가짜 뉴스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나섰다. 집단 지성과 증거기반의 저널리즘을 결합한 새로운 온라인 뉴스플랫폼 '위키트리뷴(Wikitribune)'을 영어로 먼저 선보이고 향후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시장에도 선보이겠다는 계획이다.

지미 웨일즈 위키피디아 공동창립자는 15일 이에스브이 주관으로 서울 중구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우리는 가짜뉴스가 범람하는 '탈진실의 시대'를 살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위키트리뷴은 진실된 증거와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이를 통해 대중의 바른 의사결정을 도울 생각"이라며 "현재 전 세계적인 문제로 대두되는 가짜뉴스 이슈에 대한 최고의 대안이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지난달 25일(현지시간) 처음 공개된 위키트리뷴은 전문 지식을 가진 기자가 사실에 근거해 기사를 쓰면 일반 독자들이 위키피디아 방식으로 기사 내용이 사실과 다른 경우 언제든지 자유롭게 수정, 추가할 수 있는 미디어 플랫폼이다. 다만 수정 내용은 직원이나 권한이 있는 봉사자가 승인해야 실시간 반영된다.

위키트리뷴은 광고나 구독처럼 수익모델로 운영되는 형태가 아닌 크라우드 펀딩 방식의 기부 방식으로 재원을 마련한다. 펀딩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지원자가 돼 위키트리뷴이 다룰 주제 등에 대해 견해를 제시할 수 있다.

지미 웨일즈는 "위키피디아 방문자수는 4억명 이상이고 매월 10억개 이상의 기기에서 위키피디아에 접속하며 284개 언어로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다"면서 "위키피디아 참여자들은 정보 출처에 의존해 신뢰성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위키트리뷴도 전문지식 갖고 있는 기자들이 팩트에 근거해 기사를 작성하고 공동체에 의해 팩트가 업데이트되며 진화하는 형태가 될 것"이라며 "광고 기반, 자극적인 제목으로 클릭수를 유도하는 저품질 미디어가 아닌 크라우드 펀딩으로 운영되는 모델"이라고 설명했다.

기존 언론과 협업 가능성도 내비췄다. 지미 웨일즈는 "앞으로 다른 뉴스 기관들과도 협조하기를 열망한다"며 "라이센스를 만들어서 이를 통해 활용하는 방법 찾을 것이고, 다른 플랫폼을 통해 기사를 낼 수도 있다. 오픈 마인드"라고 말했다.

현재 미국에서는 해외 크라우드 펀딩으로 5명 이상의 언론인을 고용할 수 있는 금액이 모인 상태이며 오는 6월 정식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현재는 영국에 10명의 기자가 고용된 상태다. 영어로 먼저 출시되고 향후 테스트를 거쳐 한국에서도 나올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 위키트리뷴은 위키피디아와는 독립적으로 운영된다.

한편 지미 위엘즈는 콰미 페레이라(Kwame Ferreira) 임파서블닷컴 최고기술책임자(CTO) 겸 딥마인드 사내이사가 위키트리뷴의 개발을 총괄하게 되면서 한국과 인연이 시작됐다.

지미 웨일즈는 "이에스브이는 친구와 같은 기업으로 향후 같이 일할 계획이지만 지금은 확실히 결정된 건 없다"며 "한국에서 이에스브이를 통해 후원자를 얻을 생각"이라고 전했다.




박미주 기자 beyon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