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재인 시대]文 연 '도시재생'에 서울시도 탄력… 도계위 '무사통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

/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서울시가 문재인 대통령의 주거정책 공약에 맞춰 도시재생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새 정부 출범 후 처음 열린 도시계획위원회(도계위)에서 도시재생활성화를 핵심으로 한 정비안들을 대거 통과시켰다. 문 대통령은 후보 시절 '도시재생 뉴딜 정책'을 통해 인구감소ㆍ노령화 등에 따른 도시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서울시는 문 대통령의 도시재생 정책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며 시너지를 최대한 끌어낼 방침이다.

12일 서울시에 따르면 11일 오후 진행된 제8차 도계위에서 세운상가 복원계획과 도시재생시범사업이 진행 중인 성수ㆍ암사동 정비안이 모두 원안대로 가결됐다.
새 정부 출범 후 첫 진행된 이날 도계위는 그동안 수차례 밀렸던 강남권 재건축 안건을 심의할 것이란 예상과 달리 문 대통령의 공약이자 박원순 시장의 역점사업인 도시재생 사업지를 중점적으로 다뤘다. 실제 세운상가는 박 시장이 3~4년에 걸쳐 재생계획을 직접 손 본 사업지로, 이번 심의를 통해 산업 재생, 보행 재생, 공동체 재생 등 3가지 키워드가 담긴 정비안이 공개됐다. 예산만 1000억원으로 '도시재생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행정 지원도 이뤄진다.

성수동 재생사업 역시 박 시장이 시범지역으로 선정해 관리했던 곳이다. 대기업 하청구조, 인력 고령화, 열악한 작업환경, 임대료 상승 등의 문제로 인한 토착산업 쇠퇴현상을 제어하고자 계획됐다. 서울시는 연계사업으로 젠트리피케이션(임대료가 올라 원주민이 내몰리는 현상) 방지를 위한 공공임대점포 취득과 사회적경제 패션 클러스터 조성 등도 추진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중앙 정부와 도시재생 중심의 주거정책 활성화를 위한 협의 테이블에도 나설 계획이다. 중앙 정부의 주거정책에 맞춰 대규모 정비사업을 유형별로 통폐합하고 미흡한 부분을 손봐 효율적으로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하자는 취지에서다. 최근 소규모 주택 정비사업 등 다양한 정비방식을 확대하기 위한 용역을 발주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도시재생과 병행 추진돼야 할 뉴타운 출구전략 역시 더욱 촘촘해진다. 지난 3월에만 총 35개 정비구역을 일괄 해제한데 이어 이번 도계위에서도 장기간 사업이 지연됐던 양평11구역을 취소했다. 우선 서울시는 철거식 개발보다 도시재생이 필요한 지역을 선별해 빠른 정비를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뉴타운·재개발 ABC관리방안' 발표 이전까지 뉴타운·재개발 지역 683곳에 대한 실태조사를 벌여 245곳을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구역 해제한 상태로 남은 483곳 중 사업 추진 주체가 있는 327곳이 ABC등급제 관리 대상으로 남았다.

서울시 관계자는 "2012년부터 추진해 온 뉴타운 재개발 수습대책에 따라 주민 뜻대로 사업추진 또는 해제하는 등 진로를 결정하도록 했지만 아직도 결정하지 못한 구역이 많다"며 "수년간 사업 진척이 없거나 구역 내 주민들의 해제 요청이 있던 곳은 향후 대안사업 전환을 유도해 지역주민이 더 나은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