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들, 국정 혼란·대선 정국 틈타 줄줄이 가격표 바꿔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지난해부터 고공행진하고 있는 먹거리 가격이 새 정부 들어 잡힐 지 주목된다. 일자리 창출과 더불어 민생 안정을 최대 목표로 삼은 문재인정부에 있어 고물가는 일단 해소하고 가야 할 선결 과제다.
신선식품은 지난 정부의 수 차례 가격 안정책 추진에도 좀처럼 상황 개선이 되지 않는 실정이다. 달걀 가격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여파에 신학기를 맞은 학교와 행락철 수요 증가 등이 더해지면서 오름세다. 8일 현재 전국 평균 특란 30개들이 한 판 소매가는 7874원으로 평년 가격(5647원) 대비 40% 가까이 높다. 평년 가격은 올해를 제외한 최근 5년 간 해당 일자의 평균값이다. 1년 전(5263원)보다는 49.6% 비싸다.
달걀과 함께 닭고깃값도 들썩이고 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은 이달 육계 1kg 산지가가 도계 마릿수 감소 영향에 1년 전(1258원)보다 42.6~53.6% 상승한 생체 kg 당 1800~2000원 수준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신제품 출시로 찾는 사람이 늘어나는 가운데 이달 최장 11일의 황금연휴와 브라질산 부패 닭고기 파동 이후 대체 수요 등 가격 상승 압력이 커졌다.
8일 기준 한우 등심(100g 1등급·7672원) 소매가는 평년 대비 22.3% 높다. 한우 갈비(100g 1등급·5215원)는 20.4% 비싸다. 돼지고기 삼겹살(100g 중품·2071원) 가격은 15.7% 높다. 대파(1kg 상품·3036원), 마늘(깐마늘 1㎏ 상품·1만292원) 등 양념류 채소 가격은 평년보다 각각 17.8%, 26.8% 높다. 당근 상품 1kg(3844원)은 23.2%, 무 상품 1개(1974원)는 35% 비싸다.
앞서도 가공식품 가격 인상이 끊이지 않자 제조업체들의 꼼수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국정 혼란으로 인한 권력 공백기를 틈타 업체들이 가격을 기습적으로 올렸다는 의혹 제기다.
지난해 11월 오비맥주는 카스, 프리미어OB, 카프리 등 주요 품목의 출고가를 평균 6% 올렸다. 코카콜라는 같은 달 코카콜라와 환타 출고가를 평균 5% 상향 조정했다. 이어 하이트진로가 하이트와 맥스 등 맥주 제품 출고가를 평균 6.33% 인상했다. 대표 서민 먹거리인 라면 가격도 올랐다. 삼양식품은 지난 1일부터 삼양라면, 불닭볶음면, 짜짜로니 등 주요 브랜드 제품 권장소비자가격을 평균 5.4% 인상했다. 농심은 지난해 12월 신라면, 너구리 등 12개 브랜드의 권장소비자가격을 평균 5.5% 올렸다.
이 밖에 BBQ가 지난 1일부로 황금올리브치킨 등 10개 품목의 가격을 품목별로 8.6~12.5% 인상하면서 다른 치킨업체들도 조만간 가격을 올릴 여지가 많아졌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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