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독]용산에 1900가구 행복주택.."서울 도심권 최대 규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 도심권 공급물량 중 최대
6월께 시의회 관리계획심의


단독[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서울 도심 한복판인 용산역 인근에 1900가구 규모의 행복주택이 들어선다. 서울시가 도심권에 공급하는 행복주택 규모로는 역대 최대다.
17일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서울시는 최근 용산역 북측에 행복주택을 짓는 사업을 확정하고 관련부처와 협의 중이다. 이곳은 현재 공영주차장으로 쓰고 있는 국유지로 정부가 낮은 임대료로 시에 장기간 빌려준 후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가 건설ㆍ운영을 대행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지방공기업의 경우 200억원 이상 신규 투자나 개발사업을 진행할 때 따로 투자심사를 받아야하는데 최근 행정자치부로부터 면제 판정을 받았다"면서 "오는 6월께 시의회 공유재산관리계획 심의 등 관련 절차를 밟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토부가 지난해 이곳을 공공임대주택 건설을 위한 부지로 점찍었을 때만 해도 공급 규모는 1000가구로 예정돼 있었다. 이후 서울시가 인근에 건설중인 호텔 등과 연계해 주변 개발계획을 손보면서 행복주택 규모도 당초보다 2배 가량 늘어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달 입주를 시작한 서울 가좌지구 행복주택처럼 단순히 주거시설만 짓는 게 아니라 지역주민을 위한 편의시설까지 복합개발하는 게 더 낫다는 판단에 따라 인근 관광호텔 등과 연계해 주변 일대를 정비하는 방안도 같이 추진된다.
현재 밝혀진 구상대로 사업이 추진된다면 현재 서울 도심권 내 확정됐거나 추진중인 행복주택 가운데서는 가장 규모가 클 것으로 보인다. 그간 수도권 일부 신도시나 지방 혁신도시 등에선 1000가구가 넘는 대규모 단지가 있지만 서울에 선보인 행복주택은 모두 수십, 수백가구 규모로 상대적으로 적은 편에 속한다.

최근 입주한 서울 가좌지구 행복주택 전경. 주택동과 주민편의시설, 커뮤니티시설이 함께 조성됐다.

최근 입주한 서울 가좌지구 행복주택 전경. 주택동과 주민편의시설, 커뮤니티시설이 함께 조성됐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행복주택의 경우 청년층을 주로 겨냥한 공공임대인 만큼 직장이나 학교 인근에 사업지를 정하고 있는데 서울 도심권에서는 그만큼 넓은 부지를 확보하기 쉽지 않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나 SH공사가 일정 물량을 사들여 공급하는 매입형 역시 대규모 공급이 어려운 게 현실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올해까지 서울에서 행복주택 사업이 확정됐거나 부지를 확보한 곳이 64곳 2만1630가구다. 한 지구당 평균 340가구가 채 안 된다. 용산역 행복주택과 함께 현재 검토중인 행복주택 가운데 규모가 큰 곳은 수서역 일대로 현재 1950가구 안팎 규모로 짓는 지구계획을 LH가 고민중이다. 이곳은 지난해 정부가 공공주택지구로 지정한 곳으로 용산역 행복주택과는 차이가 있다.

이번 용산역 행복주택을 계기로 지자체가 주거복지 차원에서 추진하는 임대주택 사업절차를 둘러싼 논의가 불거질 가능성도 높다. 지방재정 투자사업 심사규칙에 따라 200억원 이상 규모의 사업은 정부의 심사를 거쳐야하는데, 공공임대주택처럼 공익성을 띤 사업의 경우 절차를 간소화할 필요가 있다고 그간 광역지자체를 중심으로 요청해왔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최근 지방공기업의 신규 투자사업 타당성 검토대상 기준을 완화해달라고 건의한 일 역시 같은 맥락이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