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산은, 국민연금에 1000억 예치 최종제안…"대우조선 P플랜 피하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산업은행 전경

산업은행 전경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구귀 기자] KDB산업은행이 국민연금에 대우조선 채무재조정 관련 최종제안을 보냈다.

16일 채권단에 따르면 산은은 지난 15일 국민연금 측에 회사채·기업어음(CP) 상환용 자금 1000억원을 즉시 따로 떼어 예치해두겠다는 추가 제안을 했다. 사채권자들에게 일단 1000억원(청산시 회수율 6.6%) 상환을 보장하고, 대우조선 경영 정상화 성공 정도에 따라 회수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해주겠다는 것이다. 그러니 채무 재조정에 찬성해도 회사채 투자자 입장에선 손해볼 것이 없다는 게 산은의 설명이다.
이를 위해 산은은 회사채 상환을 위해 별도로 만드는 에스크로(결제대금예치) 계좌에 1000억원을 즉시 넣기로 했다. 이 돈은 3년 후 만기연장 회사채 상환이 시작될 때까지 일종의 담보 역할을 하게 된다.

삼정회계법인의 실사 결과 국민연금 등 사채권자들의 투자자금 회수율 예상치는 ▲대우조선 채무 재조정 성공 시 50% ▲채무 재조정에 실패해 P플랜(Pre-packaged Plan) 돌입 시 10% ▲청산 시 6.6%다.

이와 함께 산은은 사채권자 집회 하루 전인 16일 오후 1시 서울 여의도 본점에서 '대우조선 현안 관련 기자간담회'를 연다. 이날 간담회에는 대우조선 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의 이동걸 회장, 또 최종구 한국수출입은행장 등이 참석한다.
산은과 수은의 기자간담회 직후인 오후 2시30분에는 금융위원회에서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 관련 브리핑'이 열린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대우조선 관련 현안을 직접 발표할 예정이다.

긴급 브리핑이 개최되는 것은 대우조선해양 추가 지원을 위해 전제된 전방위적 채무 재조정이 난항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대우조선 회사채 1조3500억원 가운데 30% 수준인 3887억원어치를 보유하고 있는 국민연금과 산은은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강태다.

국민연금은 전날 "원리금 상환보장을 두고 산업은행과 합의가 도출되지 않았다", "채무조정안 수용여부 관련 결정할 투자위원회도 개최하지 않았다"고 밝히기도 했다.

오는 17~18일 이틀간 열리는 사채권자 집회 다섯 차례 중 한 차례라도 부결되면 대우조선은 워크아웃과 법정관리를 결합한 P플랜 돌입이 불가피하다. 산은과 국민연금이 합의점을 찾지 못할 경우 대우조선의 P플랜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강구귀 기자 ni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