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기아차, 세타2 엔진 차량 17만대 리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현대·기아차가 그랜저·소나타·K7 등에 대한 대규모 리콜을 단행한다.

국토교통부는 7일 현대· 기아 에서 제작한 5개 차종 17만1348대에 대해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5년간 국내 자동차 리콜 가운데 단일 사안으로는 2013년 현대·기아차 브레이크스위치 결함(82만5000대)과 2015년 르노삼성의 엔진마운트 파손(39만2000대)에 이어 3번째로 큰 규모다.

리콜 대상은 2013년 8월 이전에 생산된 세타2 엔진을 장착한 차량이다. 차종별로 그랜저(HG) 11만2670대, 소나타(YF) 6092대, K7(VG) 3만4153대, K5(TF) 1만3032대, 스포티지(SL) 5401대 등이다.

해외에서도 같은 엔진을 장착한 차량 134만대가 판매된 것으로 추정된다. 나라마다 리콜 기준이 달라 이들 차량이 모두 리콜 대상이 될지는 미지수지만 이번 리콜이 해외 당국에도 보고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추가 리콜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현대·기아차는 엔진 생산에 드는 기간과 수급 상황 등을 감안해 내달 22일부터 리콜에 착수할 예정이다. 현대·기아차 서비스센터에서 해당 차량에 대해 1차로 점검한 뒤 이상이 발견된 경우 엔진을 무상으로 교체해준다.

이번 리콜은 지난해 10월 국토부가 세타2 엔진에 대해 조사에 들어가 문제점을 발견하자 이를 현대차가 받아들여 자발적 리콜에 나선 것이다.

앞서 현대차는 2015년 9월 미국에서 세타2 엔진 장착 차량에 대한 47만대 규모 리콜을 단행하면서 국내에서 제조된 세타2 엔진은 문제가 없다고 밝힌 바 있다.

현대차 측은 이번 리콜 사유가 미국과는 다르다고 설명했다. 미국의 경우 앨라배마 공장의 청결도 문제로 생산공정상 엔진 내부에 금속 파편들이 제대로 제거되지 않아 발생한 문제였고, 국내의 경우 기계 불량으로 오일을 공급하는 구멍에 금속 이물질이 발생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세부적인 원인은 다르다고 해도 완전히 무관하다고는 볼 수 없다는 지적이다. 최광호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결함조사처장은 “공장 청정도와 드릴 타공 시 발생한 이물질이 서로 무관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현대차가 6일 국토부에 제출한 리콜 계획서에 따르면 2013년 8월 이전에 생산된 세타2 엔진의 경우 기계 불량으로 금속 이물질이 발생했다. 그 이후 생산된 엔진에는 이물질을 제거하는 공정을 추가해 문제가 없어졌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현대차가 세타2 엔진의 이상 발생 가능성을 이미 그 당시에 인지한 셈이다.

이에 대해 현대차 관계자는 “당시 공정상 문제가 발견돼 이물질을 제거하는 공정을 추가하긴 했지만 그 이물질로 인해서 어떤 문제들이 발생할지는 알 수 없는 부분이었다”며 “당시에는 그와 관련된 문제들이 발견된 사례가 없었다”고 해명했다.

국토부는 이번 현대차의 리콜 계획을 먼저 승인한 뒤 향후 리콜 방법이나 적정성 등에 대해 검증할 계획이다. 조무영 국토부 자동차정책과장은 “우선적으로 리콜 계획을 승인하고 시정 방법의 적정성에 대해 살펴볼 것”이라며 “리콜 방식에 보완이나 개선이 필요하다면 시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민규 기자 yush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