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페이스북, '리벤지 포르노' 확산 차단 툴 공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당사자 동의 없이 배포되는 음란 화상이나 영상…큰 사회문제로 비화

[아시아경제 이진수 기자] 이른바 '리벤지 포르노(revenge pornㆍ복수 포르노)'가 사회문제로 비화한 가운데 페이스북이 5일(현지시간) 리벤지 포르노 확산 차단 툴을 공개했다.

리벤지 포르노란 과거 연인과 찍은 누드 사진이나 포르노 동영상을 상대방 동의 없이 무차별적으로 뿌려 헤어짐에 대해 앙갚음하는 것이다.
미국의 정보기술(IT) 전문 매체 테크크런치는 "최근 14세 소녀의 누드 사진 게시와 관련해 소송당한 페이스북이 리벤지 포르노 확산 차단용 툴을 도입했다"고 이날 보도했다.

허락 없이 게시된 이미지가 신고ㆍ삭제되면 사진 매칭 기술로 이를 재공유할 수 없게 만든다는 것이다. 페이스북이 리벤지 포르노와 관련해 이전에 내렸던 사진이나 동영상을 누군가 공유하려 들 경우 팝업 메시지가 자동으로 뜨게 된다.

'해당 사진은 페이스북의 정책에 위배되는 것으로 페이스북ㆍ메신저ㆍ인스타그램에서 공유를 허용하지 않는다'는 내용이다.
페이스북의 앤티거니 데이비스 글로벌 안전 책임자는 "피해자의 93%가 심각한 정서적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데다 82%는 다른 심각한 어려움에 시달리고 있다"고 말했다.

페이스북은 사이버인권기구(CCRI), 리벤지포르노구호기구 등 민간 기구와 손잡고 리벤지 포르노 희생자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리벤지 포르노 게시자의 계정을 폐쇄할 방침이다.

미국의 35개 주에서는 리벤지 포르노 금지법을 제정했다. 영국ㆍ독일ㆍ이스라엘도 법으로 강력한 단속을 벌이고 있다.

이진수 기자 commu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