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편의점 포화상태 아냐…향후 4~5년은 계속 늘어날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평균 매장면적 22평으로 일본 대비 82% 작아
개인슈퍼 시장 흡수 여지도 多


편의점 간편식을 주제로 하는 예능 프로그램 '편의점을 털어라'(사진=tvN 홈페이지)

편의점 간편식을 주제로 하는 예능 프로그램 '편의점을 털어라'(사진=tvN 홈페이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국내 편의점 수가 향후 4~5년은 더 증가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14일 유진투자증권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기준 편의점 '빅3'(CU, GS25, 세븐일레븐)의 점포 수는 3만141개다. 주영훈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2015년 이후 분기당 평균 777개의 순증이 확인되고 있다"며 "올해도 CU, GS25가 각각 1100개, 1000개의 순증 계획을 밝힌 만큼 점포 수 확대는 지속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편의점 포화상태 아냐…향후 4~5년은 계속 늘어날 것" 원본보기 아이콘

일각에선 편의점이 우후죽순 생겨나 현재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는 우려도 나온다. 실제로 인구 대비 점포 수는 '편의점 왕국' 일본보다 많아졌다. 한국 편의점 밀도는 1777명 당 1개(2015년 한국 편의점산업협회 기준)로 일본의 2374명 당 1개(일본 프랜차이즈협회 기준)를 넘어섰다.

이는 한·일 양국 편의점 면적을 고려하지 않은 단순 비교라고 주 연구원은 지적했다. 그는 "일본 편의점 평균 매장 면적은 40평으로 한국의 22평 대비 82%가량 크다"며 "한국 편의점 업체들의 방향성은 여전히 대형보다 소규모·다량 출점"이라고 설명했다. 한국 편의점 업체들의 공격적인 점포 수 확대 정책에 한·일 양국의 격차가 축소된 것은 맞지만 '시장이 일본 수준으로 포화됐다'고 보기엔 이르다는 분석이다.

주 연구원은 이른바 '동네 슈퍼'가 편의점으로 속속 전환할 가능성도 높다고 덧붙였다. 기타 음식료품 위주 종합소매업(개인 슈퍼) 감소와 편의점 점포 수 증가는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이는 개인 슈퍼가 편의점으로 바뀌는 수요가 다수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주 연구원은 그 이유로 브랜드, 자체브랜드(PB) 상품과 같은 상품 구성력 측면에서 편의점이 개인 슈퍼보다 우위에 있는 점을 들었다.
전국의 개인 슈퍼 개수는 6만9570개(통계청 기준)가량이다. 개인 슈퍼의 20%가 편의점으로 전환한다면 1만4000개, 30%가 전환한다면 2만1000개 순증이 가능하다. 결국 지금부터 4~5년 간은 편의점 점포 수 순증이 너끈히 계속될 것이라고 주 연구원은 전망했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