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갤노트7 탑승 금지" 우리나라만 방송하는 위험한 이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갤노트7 탑승 금지" 우리나라만 방송하는 위험한 이유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갤럭시 노트7'의 세계 평균 회수율이 98%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각국 항공사들이 '갤노트7 소지 후 항공기 탑승 금지'라는 기내 방송을 중단한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여전히 기내 방송이 지속되고 있다. 그 배경은 무엇일까.

삼성전자는 8일 현재 갤노트7의 전세계 회수율이 98%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10월 화재사고로 전량 회수조치에 들어간 지 5개월여 만에 2%만을 남기고 전량 회수된 셈이다.
한국, 미국, 중국, 유럽 등 국가 및 지역별로도 대동소이한 회수율을 나타냈다. 이에 따라 미국연방항공청(FAA)은 지난 1월 10일부터 항공기 탑승 전 승객에게 '갤노트7을 소지하고 항공기에 탑승하는 것을 금한다'는 내용의 사전 공지를 중단한 상태다.

FAA는 당시 성명을 통해 삼성전자와 미국 통신사들의 노력으로 회수율이 96%를 넘어섬에 따라 이같은 탑승 전 사전 공지를 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다만 FAA는 갤노트7을 소지한 뒤 비행기에 탑승하는 것은 여전히 금지하고 있다.

다만 우리나라 항공사의 경우 아직도 기내방송 등을 통해 갤노트 7을 갖고 비행기에 탈 수 없다고 알리고 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미국, 유럽 등 다른 국가에서는 소프트웨어 제어를 통해 갤노트7의 배터리 사용량을 0%로 제한해 항공기 내에서 전원을 켤 수 없는 상황"이라며 "반면 우리나라는 사용량을 15%로 제한해 항공기에서 갤노트7을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항공기 내에서 화재 위험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승객들에게 사전 공지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삼성전자는 우리나라를 제외한 각 국 정부 부처 및 통신사와 협의해 갤노트 7의 배터리 사용량을 0%로 제한한 상태다. 갤노트7의 전원을 켤 수 없게 조치했다는 뜻이다.

다만 우리나라의 경우 갤노트7을 구입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해야 한다는 의견에 따라, 정부에서 배터리 사용량을 15%로 제한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항공기 탑승시 승무원들이 스마트폰 검사를 할 수 있는 상황도 아니기에, 갤노트7을 기내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얘기"라며 "특정 소수의 권익 보호를 위해 불특정 다수가 기내 화재의 위험에 처해 있는 셈"이라고 평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