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번 더 생각하면 안희정…盧신드롬, 미완의 역사 완성하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안희정 충청남도 지사가 2일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선거 예비후보에 등록했다.

안 지사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공식적인 대선 행보를 시작했다. 그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시대교체를 향해 도전하겠다"면서 "한 번 더 생각하면 안희정이다. 정권교체 그 이상의 가치를 생각하면 (선택은) 저 안희정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번 더 생각하면 안희정…盧신드롬, 미완의 역사 완성하겠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안 지사는 "지난 시절 이명박·박근혜 대통령을 찍었던 많은 국민도 촛불광장에 나서서 새로운 대한민국을 요구했다"면서 "그 광장에는 진보도 보수도 여도 야도 따로 있을 수 없다. 새로운 대한민국의 미래를 요구한다. 그 요구에 성실하게 따르고 충성을 다하겠다는 다짐이 바로 민주당 대선후보에 도전을 선언한 의미"라고 밝혔다.
안 지사는 "실낱같은 희망, 정치에 대한 믿음, 국가에 대한 신뢰 그런 나라를 만들겠다"면서 "정치가 불신과 혐오로 통하는 시대를 끝내겠다"고 선언했다. 그는 "정치가 평범한 우리 이웃의 얼굴을 하고 친절하고 신뢰할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그것이 새로운 시대, 새로운 정치를 요구하는 국민의 바람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은) 새로운 정치를 하라고 진즉에 명령했다"면서 "2002년 노무현 신드롬을 만들었고 2012년 안철수 현상을 만들었다. 그 미완의 역사를 완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안 지사는 상식의 정치를 강조했다. 그는 "국민이 바라는 것은 상식이 통하는 정치"라면서 "여의도 어법이나 정당의 어법으로 사납게 싸울 수 있지만, 국민의 상식으로는 안 되는 게 많다. 국민의 요구와 국민의 바라는 상식의 정치에 충실히 하려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번 더 생각하면 안희정…盧신드롬, 미완의 역사 완성하겠다" 원본보기 아이콘

그는 국가의 역할과 정치 지도자의 역할에 대해서도 다른 역할을 제시했다. 안 지사는 "차기 정부는 국민의 요구에 따라 공정하고 정의로운 시장 질서를 만들겠다"면서도 "(방법에 대해서는) 좀 더 많은 전문가들의 합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개혁 방향과 관련해 정부 주도의 개혁을 비판했다.
아울러 "개혁의 대상과 주체가 나뉜 형태로는 실패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후보자들이 경제와 관련해 암기해서 내놓는 처방전은 지도자의 자질이 아니다"면서 "철학과 소신을 봐달라"고 말했다.

안 지사는 "민주주의에서 함께 혁명해야 한다"면서 "각종 제도 혁신을 시행하는 것이 지휘자의 운용 기술이지, 포털 사이트를 뒤져서 열거하는 것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정치의 본령은 리더십에 집중되어야 한다"면서 "나머지는 경제 전문가, 법률 정치가, 금융 전문가의 지도력을 빌려와야 한다. 모든 것을 정치 현장에서 결정할 수 있는 것처럼 선언하는 것은 독재정치다. 우리는 협업사회. 협치사회 함께하는 사회로 가야 한다. 그게 더 좋은 민주주의, 제가 생각하는 새정치"라고 말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