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과학을 읽다]韓 뿌리…8000년 전 '악마문 동굴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제연구팀, 고대게놈 분석 통해 이 같은 연구결과 내놓아

▲악아문 동굴위치와 실제 입구.[사진제공=UNIST/Yuriy Chernayavskiy]

▲악아문 동굴위치와 실제 입구.[사진제공=UNIST/Yuriy Chernayavskiy]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한민족의 뿌리는 지금으로부터 약 9000년~7000년 전에 살았던 '악마문 동굴인'으로 분석결과 확인됐습니다. 국제 연구팀은 2일 고대인의 게놈분석을 통해 이 같은 연구결과를 얻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악마문 동굴(Devil's Gate cave)'은 두만강 위쪽 러시아 극동지방에 있습니다. 고고학자, 생물학자, 게놈학자로 구성된 국제 연구팀은 9000년부터 7000년 전까지 인간이 살았던 '악마문 동굴인' 5명의 뼈를 확보했습니다.
5명에게서 추출된 DNA를 이용해 게놈 해독 작업을 벌였습니다. 그중에서 7700년으로 연대 측정이 된 20대와 40대의 여성의 머리뼈에서 나온 고대게놈 정보를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악마문 동굴인은 한국인처럼 갈색 눈과 삽 모양 앞니(shovel-shaped incisor) 유전자를 가진 수렵채취인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들은 현대 동아시아인들의 전형적 유전 특성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우유 소화를 못하는 유전변이와 고혈압에 약한 유전자, 몸 냄새가 적은 유전자, 마른 귓밥 유전자 등이 대표적입니다. 현대 동양인에게 흔히 발견되는 얼굴이 붉혀지는 유전변이를 가지지는 않은 것으로도 판명됐습니다.
약 8000년 전 신석기 시대 고대게놈 분석을 통해 현대 한국인의 조상과 이동, 유전자 구성에 대한 세계 최초의 정밀한 연구 결과여서 주목됩니다. 이번 연구는 UNIST(총장 정무영) 게놈연구소와 영국, 러시아, 독일 등 국제 연구팀이 함께 수행했습니다.

연구 실무책임자인 전성원 UNIST 게놈연구소 연구원은 "동아시아에서는 적어도 최근 8000년까지 외부인의 유입 없이 인족끼리 유전적 연속성을 가진다"며 "농업 같은 혁명적 신기술을 가진 그룹이 기존 그룹을 정복하고 제거하는 대신 기술을 전파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생활양식을 유지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악마문 동굴인은 현재 인근에 사는 울지(Ulchi)족의 조상으로 여겨집니다. 근처 원주민을 제외하면 현대인 중에서는 한국인이 이들과 가까운 게놈을 가진 것으로 판명됐습니다. 이들의 미토콘드리아 게놈 종류도 한국인이 주로 가진 것과 같았습니다.

전 연구원은 "미토콘드리아 게놈 종류가 같다는 것은 모계가 똑같다는 것을 뜻한다"며 "두 인류의 오랜 시간 차이를 고려해도 매우 가까운 편으로 악마문 동굴인은 한국인의 조상과 거의 같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악마문 동굴에 살았던 고대인과 현대 베트남, 대만에 고립된 원주민의 게놈을 융합할 경우 한국인이 가장 잘 표현됐습니다. 한국인의 뿌리는 수천 년 동안 북방계와 남방계 아시아인이 융합하면서 구성됐음을 게놈변이 정보로 증명된 셈입니다.

현대 한국인의 실제 유전적 구성은 남방계 아시아인에 가깝습니다. 이는 수렵채집이나 유목을 하던 북방계 민족보다 정착 농업을 하는 남방계 민족이 더 많은 자식을 낳고 빠르게 확장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박종화 UNIST 게놈연구소장은 "한 줄기의 거대한 동아시아인 흐름 속에서 기술의 발달이 작용해 작은 줄기의 인족들의 발생과 혼합이 이뤄진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유전자 혼합도 한국인을 포함한 동아시아인은 단일민족이라고 불러도 좋을 만큼 다른 인족보다 내부 동일성이 매우 높았습니다.

박 소장은 "중국(한족)과 일본, 한국을 아우르는 거대한 인구집단이 이처럼 동질성이 큰 것은 농업기술 등을 통한 문명 발달로 급격하게 팽창했음을 말해주는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이번 연구는 동아시아에서 나온 최초의 고대게놈을 분석했다는 점에서 큰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슈퍼컴퓨터로 게놈 분석을 한 이번 연구 결과는 '사이언스 어드밴스(Science Advances)' 1일자(미국 현지시간, 논문명: Genome-wide data from two early Neolithic East Asian individuals dating to 7,700 years ago)에 발표됐습니다.

박 소장은 "이번 고대게놈 연구는 엄청난 양의 게놈 빅데이터를 분석한 것"이라며 "한국인의 뿌리 형성과 그 결과를 결정적으로 설명하는 생물학적 증거를 찾은 매우 중요한 연구"라고 덧붙였습니다.

◆고대게놈 분석=고대게놈(Ancient genome)은 수천 년 이상 오래 전에 살았던 생물의 게놈을 말한다. 최근 게놈 해독 기술과 정보 분석 기술이 발달하면서 수만 년 전의 뼈 속에서 DNA를 추출하는 기술이 개발됐다. 그 속의 유전정보를 분석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고대 게놈분석은 암 게놈이나 질병 게놈 분석에도 활용되는 어려운 기술에 속한다.

◆게놈=유전체를 의미한다. 생명체의 몸은 수많은 세포로 이뤄져 있다. 세포는 모두 핵을 가지고 있다. 핵 안의 염색체(chromosome)라는 물질에는 생명체의 유전정보를 저장하는 DNA가 있다.

이 DNA는 생명체가 다음 세대로 자신의 유전정보를 전달 할 수 있는 유전전달 물질이다. 한 쌍의 염색체를 부모로부터 하나씩 받는다. 인간은 22쌍의 상염색체 (autosomal chromosome), 1쌍의 성염색체(sex chromosome)로 이뤄진 총 23쌍을 가진다. 전체 염색체를 구성하는 DNA를 게놈(genome)이라고 한다.
▲2009년 사이언스(Science)지에 발표된 아시아인의 주요 이동경로. 한국인은 남방계가 올라온 거대한 흐름에 속해있다.[사진제공=UNIST]

▲2009년 사이언스(Science)지에 발표된 아시아인의 주요 이동경로. 한국인은 남방계가 올라온 거대한 흐름에 속해있다.[사진제공=UNIST]

원본보기 아이콘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