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새해 주택시장 전망]먹구름 낀 상가·빌딩 "하락세 전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새해 상업용 부동산 시장 전망은 다소 흐리다. 올해 하반기부터 부동산 임대업에도 대출원금 분할상환 규정이 적용되면서 수익형 상가 투자 문턱은 높아질 전망이다. 여기에 국내외 경기 불확실성과 금리인상 이슈에 대한 우려 등도 시장 전망을 흐리게 하고 있다.

한국감정원이 최근 발표한 '프라임급 오피스 2017년 전문가 전망 설문결과'를 보면 프라임급 오피스 임대 시장에서 매매 시장이 하락할 것이라고 응답한 전문가(100여명)는 75.1%, 매매 시장이 하락할 것으로 전망한 전문가는 68.8%인 것으로 집계됐다.
대부분이 전문가들이 하락세를 전망한 이유는 다양하다. 우선 임대시장은 국내외 경기 불확실성과 금리인상 이슈에 대한 우려, 기존 공급물량에 대한 공실 증가 등으로 내림세를 보일 것이란 분석이다. 매매시장은 우량 물건을 중심으로 투자 수요가 지속 확대될 것으로 보이나 기업체 소유빌딩 매물 및 신규공급 물량 영향으로 상승 기조를 이어가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투자 유망 자산에는 리테일(상업시설, 29.2%), 물류시설(27.1%)이 꼽혔다. 두 상품 모두 부동산 기관투자가나 리츠(부동산투자회사)가 관심을 갖기 시작한 분야로 성장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점쳐졌다. 올해 선호하는 투자형태는 부동산펀드(62.5%), 리츠(25.0%) 순이었다.

지난해 오피스 빌딩의 공실률은 13.0%로 전년도와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임대료는 하락했지만, 기업경기가 좋지 않은데다 신규 공급이 늘어난 탓이다. 연간 투자수익률은 전년과 비슷한 수준인 5~6%로 나타났다. 오피스 빌딩의 투자수익률은 5.80%였고 중대형상가는 6.34%, 소규모상가는 5.93%, 집합상가는 6.93%였다.
올해는 정부가 부동산임대업을 겨냥한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을 이르면 하반기부터 적용할 계획을 발표하면서 시장 전망이 어두워졌다. 당장 대출을 끼고 소액으로 상가나 오피스텔 등 수익형 부동산에 투자하는 열풍은 수그러들 것으로 보인다. 부동산 및 임대사업자는 개인사업자 가운데서도 40% 가량을 차지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앞서 글로벌 부동산 회사인 컬리어스 인터내셔널 코리아 역시 '2017년 서울 오피스 시장 전망 보고서'에서 "올해 서울 오피스 공실률은 작년보다 0.9%포인트 높은 9.8% 수준을 기록할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 국내 경제성장률 전망치가 지난해보다 하락하면서 오피스 임차 수요가 감소하고 공실이 증가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특히 상반기의 경우 서울지역 내 신규 오피스 공급이 늘면서 공실률이 9.9%까지 오른 이후 하반기 들어 소폭 하락하는 '상고하저(上高下低)'의 모습을 보일 것이란 전망이다.



조민서 기자 summ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