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 式 경제살리기…환경규제 풀고 기업 죄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동차 빅3 수장 부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AP연합)

▲자동차 빅3 수장 부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AP연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 김근철 특파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경제 살리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환경파괴 문제로 중단됐던 대형 송유관 프로젝트를 되살리는 한편 자동차 업체들에 미국 내 공장 건설을 노골적으로 재촉했다. 경제를 살리기 위해 다른 논란은 무시하고 밀어붙이겠다는 분명한 메시지다.
그는 이날 '키스톤 XL 송유관'과 '다코타 대형 송유관' 건설을 재협상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이들 송유관 건설 프로젝트는 미국 에너지 기업들이 야심차게 추진해온 것이다. 하지만 건설 과정에서 환경파괴 논란과 함께 비판 여론이 비등했다.

결국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은 환경보존 필요성에 밀려 사실상 사업 중단 결정한 바 있다.

그러나 환경보호보다 경제와 일자리 창출을 우선하는 트럼프 대통령은 송유관 완공의 물꼬를 터줬다. 키스톤 XL 송유관이 완공되면 캐나다 앨버타주에서 미국 텍사스주까지 하루 83만배럴의 원유가 들어오게 된다. 다코다 대형 송유관도 미국 내륙의 주요 원유 수송로 역할을 하게 될 듯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밖에 백악관으로 포드ㆍ제너럴모터스(GM)ㆍ피아트크라이슬러 등 미국 자동차 '빅3'의 최고경영자(CEO)들을 따로 불렀다.

그는 "미국에서 더 많은 자동차가 생산되고 더 많은 인력이 고용되며 더 많은 자동차 제조공장이 신설되기를 바란다"고 압박했다. 이어 "그러면 규제를 축소하고 세금 혜택을 줘 비즈니스가 훨씬 매력적으로 되도록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면담에 앞서 트위터에서도 "미국에서 팔 차를 생산하는 새 공장이 미국에 들어서길 바란다"며 압박 강도를 높였다. 빅3는 트럼프 대통령 취임 전 이미 미국 내 공장 건설안을 발표했다. 하지만 그의 거듭된 압박에 추가 계획을 내놓아야 할 판이다.





뉴욕 김근철 특파원 kckim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