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설 연휴 교통정체 27일 피크.."우회도로 수십분 단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부고속도로 양재~안성구간 우회도로 개요도

경부고속도로 양재~안성구간 우회도로 개요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올해 설 연휴에도 예년과 마찬가지로 명절 전날 오전에 교통정체가 가장 심할 것이란 예측결과가 나왔다.

23일 국토교통부는 교통정보 협약기관인 팅크웨어와 함께 연휴기간 중 정체가 심한 고속도로와 우회도로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분석결과를 보면 지난해 추석이나 2015년 설 연휴와 비슷하게 명전 직전인 27일 오전에 차량이 가장 붐빌 것으로 파악됐다.
주요 구간별로 우회도로를 이용하면 구간별로 수십분씩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국토부는 내다봤다. 우회도로 정보는 도로 노면에 매설된 검지기와 노변 기지국을 통해 수집한 실시간 소통정보로 민간업체 내비게이션에서도 경로탐색에 활용될 정도로 정확도가 높다.

국토부는 경부고속도로 양재~안성구간 등 지ㆍ정체가 잦은 고속도로 73곳에서 우회도로 안내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국도 14곳에서는 고속도로 진입 전에 도로전광판으로 혼잡상황을 알려주고 있다. 올해부터는 사고 등을 즉각 알려주던 돌발정보 즉시알람서비스를 기존 고속도로에서 전국 국도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구간별로 보면 경부고속도로 양재~안성구간은 명전 전날 우회도로 이용 시 17분 가량, 서해안고속도로 매송~서평택구간은 30분 가량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됐다. 반면 영동고속도로 용인~여주구간이나 중부고속도로 곤지암~이천구간은 우회도로가 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봤다.
국가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나 스마트폰 앱을 통해 폐쇄회로텔레비전(CCTV) 정보가 제공되며 구축이 안 된 구간은 이동식 CCTV 장비를 활용해 교통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국토부는 전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