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김씨와 같은 사기 피해를 막기 위해 설 명절을 맞아 오는 23일부터 다음 달 3일까지 ‘온라인 사기거래 집중신고센터’를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실제로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가 지난해 발생한 상품권 사기 피해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절반 이상이 명절 전후 집중적으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22건(피해액 1103만원)의 사기 범죄 중 15건(68%·피해액 기준 87%)이 명절 앞뒤로 발생했다.
또 송장번호를 알려주며 소비자들을 안심시킨 뒤 상품권 대신 포인트 쿠폰이나 소액의 문화상품권 등 다른 상품을 배송하는 식으로 사기 수법이 진화했다.
이 밖에도 ‘당일배송’ 광고를 보고 선물을 구매한 소비자들에게 명절 연휴로 바빠 배송이 오래 걸린다고 거짓말 한 뒤 사이트를 폐쇄하는 등의 피해도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김민영 기자 my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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