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찰, 촛불 줄이고 맞불 부풀려…악의적 범죄행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 9일 성명서 발표해 강력 비판

세월호 참사 1000일을 앞두고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열린 제11차 촛불집회.

세월호 참사 1000일을 앞두고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열린 제11차 촛불집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촛불집회 주최측이 경찰의 11차 촛불집회 참여 인원 축소 집계 논란과 관련해 "악의적 범죄행위"라고 비판했다.

'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9일 성명서를 내 "경찰의 고의적. 악의적 촛불집회 참가인원 축소는 명백한 집회 방해이자, 토요일까지 반납하고 헌신적으로 집회에 참여해온 우리 국민들에 대한 모독"라며 "집회 참여 인원 추산은 집회 주최 측과 참가자들의 업무이지, 경찰의 업무가 아닌데도 또다시 집회 참가 인원을 기자들에게 알려줬고 또 중대한 축소ㆍ왜곡행위를 자행했다"고 주장했다.
퇴진행동은 그러면서 "당일 범국민행동 촛불집회 참가자들에 대해서는 연인원이나 유동인구를 감안하지 않은 것은 물론이고, 설령 일시적 시점에서의 참가인원만 추산했다해도 광화문 광장과 세종대로 4거리, 그리고 그 일대 도로와 부근 공터까지를 모두 채우고 있던 촛불집회 참가자 숫자로도 2만4000명은 턱없이 근거가 없는 것"이라며 "새해에도 이어지는 촛불집회의 열기를 축소시켜 박근혜. 최순실 일당의 충견 노릇을 하려는 의도가 있지 않고서는 그런 짓을 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퇴진행동은 이어 "계속되는 법원 판결을 무시하면서까지 반복되고 있는 경찰의 고의적인 집회 및 행진 금지행위, 차벽으로 집회 및 시민통행을 방행하는 행위, 경찰력을 위압적으로 내세워 시민들의 집회 및 통행을 방해하고 위협하는 행위 등도 결코 묵과하지 않고 이 역시 집시법과 형법 위반으로 간주하고 강력히 대응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퇴진행동은 그러면서 그동안 자체적으로 집계해 발표한 참가 인원 숫자에 대해 "서울시의 광화문광장 부근 지하철 역들의 승하차인원 통계와 교통분담율을 활용하는 등 여러 번의 검증을 통해 나름 그 객관성이 인정받아왔다고 자부하고 있다. 이 부분은 향후 공개적인 검증의 자리를 가질 수도 있다"고 자신했다.
퇴진행동은 또 경찰 측을 향해 "박근혜, 우병우 등에 의해 임명된 이철성 청장과 경찰 수뇌부에 강력히 경고한다. 더 이상 박근혜, 최순실 범죄자를 비호하는 짓을 중단하고 국민들과 진실의 편에 서시기 바란다"며 "집회를 불온시하고, 집회 참가자들을 괴롭히고, 집회의 영향력을 고의적으로 축소하려는 그 모든 작태를 즉시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퇴진행동은 이와 함께 언론을 향해서도 "집회 참가인원을 보도하실 때 경찰 추산 인용을 중단하시기 바란다"며 "경찰 스스로도 엉터리라고 자인하고 정치적인 의도도 명백한 추산을 왜 인용하시는지 독자들이, 국민들이 납득하지 못하고 있다"고 요구했다.

한편 경찰은 지난 7일 열린 11차 촛불집회의 인원을 2만4000명으로 추산했다. 집회 측의 60만명 주장과는 하늘과 땅 차이다. 경찰은 반면 당일 오후 서울 강남역 일대ㆍ광화문 동아일보 앞 등에서 열린 보수단체의 맞불 집회 참여 인원은 합계 3만7000여명이라고 밝혀 부풀리기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반발한 한 시민은 이날 오전 11시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개사료 뿌리기 퍼포먼스를 진행하기도 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