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6 트렌드 결산②]스마트해진 온라인 사업…유통환경의 변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점포 방문객수↓…모바일시대 생존경쟁 치열
온라인센터 구축해 배송·물류 경쟁력 높이거나
온·오프라인 업계 맞손…O2O 서비스 제공

[2016 트렌드 결산②]스마트해진 온라인 사업…유통환경의 변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유통환경이 스마트해지고 있다. 모바일 시대의 도래로 오프라인 점포 실적이 부진해 온라인 사업 강화에 팔을 걷고 있는 모습이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3분기 주요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에 따르면 최근 3년간 백화점과 할인점은 한 자릿수 매출신장하거나 역신장했다. 실제 백화점은 2014년 1분기 1.1% 신장하다 2015년 1분기 3.9% 마이너스(-) 신장했다. 이후 역신장 기조를 이어가다 올해 1분기 무렵부터 플러스(+) 신장으로 돌아섰지만, 여전히 한자릿수 신장률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모습이다. 할인점도 마찬가지다. 2014년 3분기 -4% 매출 신장률 최저점을 찍은 이후 현재까지 역신장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올해 3분기 매출 신장률은 -1%다.
유통업체들의 생존 고민도 깊어졌다. 오프라인 점포로 발걸음하는 고객 수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온라인ㆍ모바일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한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각 사들은 저마다 배송 경쟁력을 높이거나 온ㆍ오프 연계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선점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선 온라인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물류ㆍ배송서비스 강화에 사활을 걸었다. 이마트는 오는 2020년까지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 온라인센터를 6개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거점마다 온라인센터를 구축해 현재 55% 수준인 당일배송 비율을 100%까지 높인다는 계획이다.

롯데마트도 지난 5월 온라인 배송을 담당하는 김포센터를 오픈했다. 김포센터 오픈을 위해 투자된 금액 규모는 총 970억원으로, 2018년까지 온라인 물류센터를 3개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오픈마켓도 배송력을 강화하는 분위기다. 11번가는 물류스타트업 원더스와 손잡고 직매입 상품을 110분 이내에 배송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 바 있다.

특히 오프라인 점포를 운영하는 유통업체와 협력하는 사례도 늘었다. 이베이코리아는 지에스리테일(GS리테일)과 손잡고 O2O 서비스 '스마일박스'를 선보였다. 스마일박스는 지마켓(G마켓), 옥션, 지구(G9)에서 주문한 상품을 서울 지역에 위치한 37개 지에스25(GS25) 점포에서 수령, 보관할 수 있게 한 서비스다.

편의점 씨유(CU)를 운영하는 비지에프리테일(BGF리테일)도 소셜커머스 티몬과 손잡았다. 티몬에서 주문한 상품을 전국 CU 점포에서 픽업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인 것. 더불어 CU점포에 설치된 키오스크를 통해서는 11번가의 상품도 주문할 수 있다. 11번가는 고객들이 주문한 상품을 CU 점포 내 사물함에서 수령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세븐일레븐에서도 롯데그룹 계열사에서 주문한 상품을 보관, 수령할 수 있다. 롯데닷컴, 롯데하이마트몰에서 주문한 상품은 지정된 롯데백화점 혹은 세븐일레븐 점포에서 즉시 수령할 수 있도록 했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